해결된 질문
작성
·
615
·
수정됨
3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스프링 MVC 2편 - 섹션6. 로그인 처리1 중 로그인 기능 강의를 수강하다가 구현 방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 드립니다.
강의 3:49초 부분에서 로그인 핵심 비즈니스 로직을 2단계의 과정으로 나누고 이를 코드로 작성하는 것을 학습했습니다.
입력 받은 loginId와 일치하는 회원 정보가 있는 지 DB에서 조회한다
loginId로 DB에서 조회한 회원 정보의 password와 입력 받은 password를 비교하여, 일치하는 회원 정보를 찾는다
public Member login(String loginId, String passwor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LoginId(loginId)
.filter(m -> m.getPassword().equals(password))
.orElse(null);
}
강의의 로직은 잘 이해하였지만,
일종의 원 쿼리라고 부르는 방식으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을텐데, 왜 2단계로 나누어 해결하는 지 이유가 궁금합니다.
강의에서는 메모리를 DB로 사용했지만 일반적인 DB를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제가 생각한 방법은
MemberRepository에 public Optional findByLoginIdAndPassword(String loginId, String password)
메서드를 정의하고
loginId와 password가 모두 일치하는 (AND 조건) 회원 정보가 있으면, 그 회원 정보(Member)를 반환
일치하는 회원 정보가 없으면 null 반환
LoginService에서 리포지토리의 findByLoginIdAndPassword
를 호출하기만 하면 되지않을까 생각했습니다.
public Member login(String loginId, String password){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LoginIdAndPassword(loginId, password);
}
이렇게 생각한 이유는
입력한 정보와 일치하는 데이터가 DB에 있는 지 확인하기 위해 어차피 DB에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고,
그렇다면 자바에서 루프를 돌면서 비교하는 것보다 DB에서 WHERE 절을 통해 조건을 비교하는 것이 빠르지 않을까 싶어서 입니다.
정답이 있는 건 아니겠지만, 영한님께서 로직을 2단계로 나누어 작성하신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 생각해서,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저는 SI에서 근무를 했었는데, 비즈니스 로직을 모두 쿼리에 녹여내고, 대부분을 원 쿼리로 해결하는 방식의 개발 방법을 익혔었습니다.
영한님 강의를 들으면서 이게 좋지 않은 방법이란 것을 알게 되었고, 보다 객체지향적으로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로그인 로직에서도 원 쿼리보다는, 강의에서와 같이 2단계로 작성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인 건지 궁금합니다.
긴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답변 2
4
안녕하세요. catveloper365님
이 부분에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 이렇게 작성한 것은 아닙니다 :)
단순한 예제여서 최대한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이렇게 코드를 작성해두었습니다.
제가 작성한 것 처럼 회원ID로 회원을 찾은 다음에 비밀번호를 검색해도 되고, 또는 작성하신 것 처럼 조건을 최적화해서 조회해도 됩니다.
다만 여기에는 성능과 코드 재사용이라는 점에서 트레이드 오프가 있습니다.
제가 작성한 것 처럼 하면 별도의 리포지토리 메서드를 만들지 않고 기존 리포지토리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밀번호를 검사하는 로직을 서비스 계층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비밀번호를 검사하는 것 자체가 서비스 로직으로 올라오게 되면서 리포지토리에 의존하지 않게 되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서 리포지토리가 DB가 아닌 다른 기술로 변경하게 되더라도 비밀번호 검사 로직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생각하신 것 처럼 성능에서 트레이드 오프가 있습니다.
성능 최적화 관점에서 보면 하나의 쿼리로 처리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입니다.
다만 성능 최적화를 하려면 그곳에 맞는 리포지토리 전용 기능이 보통 필요하게 되고, 리포지토리가 점점 더 많은 비즈니스 로직을 가져가게 됩니다. 이것을 애플리케이션 유지보수를 조금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무에서 개발을 하려면 유지보수를 위한 코드의 재사용과 성능 관점에서 최적화라는 두가지 균형을 잘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성능이 중요한 사용자가 많은 서비스 대상이라면 로그인 부분에 성능 최적화가 필수입니다. 물론 여기서 최적화가 꼭 DB만 사용한다는 뜻은 아니고 캐시 등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일부 사용자만 사용하는 어드민 이라면 로그인 부분에 성능 최적화 보다는 코드 유지보수를 더 잘 하는 방법이 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개발자는 결국 본인의 환경에 맞는 적절한 트레이드 오프 판단을 할 수 있는 개발자이겠지요.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로그인 비즈니스 로직을 원 쿼리로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 드릴게요. 일반적으로 로그인은 사용자가 입력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이용해서 데이터베이스에서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 일치하는 회원 정보를 찾아야 합니다. 원 쿼리 방식으로 한 번에 해결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2단계로 나누어 해결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첫 번째로, 입력 받은 loginId와 일치하는 회원 정보를 DB에서 조회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와 DB에 저장된 정보를 비교하여 일치하는 회원 정보를 찾습니다. 만약 비밀번호가 틀리거나 일치하는 회원 정보가 없다면 추가적인 비교 작업 없이 바로 null을 반환하면 됩니다. 이렇게 첫 번째 단계에서 일치하는 회원 정보를 찾지 못하면 불필요한 비교 작업을 줄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첫 번째 단계에서 일치하는 회원 정보를 찾았다면 입력 받은 password와 회원 정보의 password를 비교하여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비밀번호를 일치 여부를 확인하여 로그인 결과를 반환할 수 있습니다. 일치하지 않는 경우 null을 반환하거나, 일치하는 경우 해당 회원 정보를 반환하면 됩니다.
이렇게 2단계로 나누어서 로그인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하는 이유는, 첫 번째 단계에서 불필요한 비교 작업을 최소화하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실제로 비밀번호 일치 여부를 확인하여 로그인을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구조로 로그인 비즈니스 로직을 설계하면, 입력된 데이터가 많을 경우 비교 작업을 최소화하여 성능상의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원 쿼리 방식으로 한 번에 처리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위에 설명한 이유로 인해 2단계로 나누어서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더 효율적이에요.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
코드의 재사용 관점은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어서 답변을 통해 많은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오로지 한 가지 방법만 알고 있었는데, 이런 방법도 있구나 하고 훨씬 시야가 넓어진 느낌이에요.
답변 내용을 항상 떠올리면서,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개발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