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672
0
안녕하세요! 루키스님 강의를 통해 서버를 공부하고 있는 한 대학생입니다.
현재 학교에서 게임 서버와 관련된 전공이 따로 있지 않아 혼자 공부하며 졸업작품을 사전에 준비하려고 하는데요.
게임에 사용되는 서버가 단순히 클라이언트를 연결해주는 서버 뿐만 아니라, 채팅 서버, 동기화 서버, NPC서버 등등.. 기능에 따라 분할하여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습니다. (실제로 현업에서는 어떻게 관리되는지 모르겠지만 구글에서 찾아본 바로는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
현재 MMORPG 게임 서버를 만드는 데에 있어서 어떠한 요구사항들이 필요한지 구조를 설계해보고 있는데,사실 현재 질문을 작성한 섹션까지의 강의를 보고 따라하면서도 코드가 잘 와닿지 않습니다.
우선 제 생각은 처음부터 끝까지 우선 정독하며 코드를 따라 작성하며 다시 정주행하며 작성했던 코드들 하나하나 뜯어보고자 했는데, 현재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을 이해하고 넘어가는게 좋을까요?
또한 제가 처음부터 이쪽으로 공부했던 것이 아니라, 전과를 하여 전공지식에 있어서 부족한 점들이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 베이스나 웹에 대한 지식이 아직 없는데, 데이터 베이스를 공부한 뒤 서버를 공부하는 것이 좋을까요?
해당 강의에서 알려주시는 서버에 관한 내용들은 위에서 제가 언급한 분할 서버들(채팅, 동기화 등)에서도 모두 활용이 되는 내용들일까요?
아니면 전혀 무관하여 부가적인 공부가 필요할까요?
클라이언트는 기존에 작게 프로젝트를 해본 경험이 있어 어느정도 익숙해졌다고 생각해 서버를 공부하기 시작한건데요.
서버 프로그래밍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고 나름 강의를 수강하기 전 이론에 관해서도 어느정도 확립한 뒤 듣고있는데도.... 코드를 봐도 전체적인 흐름조차 잘 파악이 되지 않네요... 정상일까요?
아니면 기본기가 부족하여 이해를 못하고 있는 것일까요?
목표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이지만, 서버를 알고 클라이언트를 개발하는 것과 모르고 개발하는 것에 큰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작게라도 MMORPG를 한번 만들어보고자 하고 있는데, 어려운만큼 노력하면 되는건데도 시작점이 같지 않다는 핑계가 머리를 떠나지를 못하네요..
아직 부족한 전공지식도 많은데 이런 내용들을 공부해도 괜찮은 걸까요?
답변 1
0
이해하기 어려운게 정상이구요. 한 5번은 돌려봐야 감을 잡을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Part7을 직접 해보셔야 이걸 어떻게 응용하는지 알 수 있을거에요.
구글에서 하는 말은 대충 걸러 들으시고, 그 정도로 (채팅/NPC/동기화) 분할하는건
아주 예전 방식이고 요즘은 그렇게 하진 않습니다.
그렇군요!
내용이 너무 어려워서 저만 그런가해서 여쭤봤습니다.. 어려운게 정상이라고 하시니 다행이지만 그만큼 더욱 열심히 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