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CHIP) 회로설계 직무로 삼성전자/SK하이닉스/LX세미콘/현대모비스/팹리스 회사를 준비 중이라면, '이것' 모르시면 안 됩니다!
이런 걸
배워요!
Top-down 방식으로 제품부터 분석하는 회로설계 Insight
닌텐도 스위치로 알아보는 아날로그 회로설계의 목표
스마트폰으로 알아보는 디지털 회로설계의 목표
대학교 회로 전공 지식과 현업에서 다루는 회로의 연결 고리
회로설계 관점에서 필요한 반도체 8대 공정 정리
Mixed-signal 분야 소개 + Road map
반도체 회로설계 취준생이라면 주목! 📣
1️⃣
나는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을 다루고 싶은지 면접관에게 설명할 수 있다.
2️⃣
내가 수행한 회로설계 프로젝트가 현업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구체적으로 알고 있다.
3️⃣
나는 앞으로 어떤 기준에서 회로설계 경험을 쌓아가야 할지 알고 있다.
▲ 위 질문에 한 개 이상 답하지 못한다면, 반도체 회로설계 직무에서 ‘탈락’할 확률이 높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Fabless에서 CHIP 회로설계를 꿈꾸는 취준생과 이직자분들!
이 강의를 통해 한 가지 인사이트만 얻어가면, 충분히 이루실 수 있습니다.
회로설계 직무에 도전하는 분들을 보면 프로젝트 경험은 충분하지만, 확신을 가지고 현업과 관련지어 답변할 수 있는 지원자는 많이 없습니다. 이유는 당연합니다. 현업을 해보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일도 안 해봤는데 어떻게 해야 확신을 가질 수 있을까요?
확신을 갖기 위해서는 이 ‘한 가지’가 꼭 필요합니다.
IDEC, SW-SoC, IEEE 등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관들이 있지만, 위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못합니다. 여러분에게 부족한 그 확신, 제가 채워드리겠습니다.
가상의 회로설계 취준생 ‘인우’와 함께합니다 👋
‘회로설계 프로젝트 경험을 취업에 어떻게 연결해야 할까?’ ‘취준생에게 와닿는 현직자의 경험은 뭘까?’ 회로설계 분야 컨설팅 및 직무 특강, 저서 집필을 하며 느낀 경험을 기반으로 취업 준비생 관점에서 현업에 대해 고민하고 공감할 만한 내용을 강의에 녹였습니다. 인우의 생생한 Story를 따라 반도체 회로설계를 제품부터 시작할 수 있게 도와드릴게요! 😆
이론은 IDEC이나 SW-SoC에서 수강하셔도 충분합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직무 부트캠프도 있어서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하죠. 하지만 취준생의 눈높이에서 제품에 대해 현직자의 생각을 풀어서 설명해주는 강의는 대한민국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더 이상 재미없는 이론과 실무가 아닌, 제품으로 시작하는 Story-telling 강의로 현직자의 생각을 알아가 보세요! 인우와 함께 스마트폰 & 닌텐도 스위치를 하나씩 분해하면서 여러분들이 공부한 Opamp, Full-adder, Transistor, 그리고 반도체 8대 공정까지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강의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제품 중, 내가 다루고 싶은 제품에 대해 정해보세요.
다양한 메모리/시스템 반도체 제품 중 하나를 선택해 공부한다면 회로설계 직무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를 정해 딥하게 공부하지 않기 때문이죠.
제품을 정해서 공부를 했다면, 해당 제품에 들어가는 회로에는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세요. 더 나아가서는 그 회로를 다루는 프로젝트를 찾아서 경험해보세요. 제품에 대한 근거 경험을 마련해 두어야 평가자들을 설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회로가 들어가는지 모르거나, 해당 프로젝트를 찾기 힘들다면 아래 로드맵을 따라와주세요. “초 제품중심/초 실무중심/초 취업중심”의 삼코치 강의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는 S사에서 반도체 회로설계 현업을 하는 한편 회로설계 직무의 멘토로서 200회 이상의 직무컨설팅, 50회 이상의 부트캠프 운영, 10회 이상의 대학교 직무특강을 했습니다.
멘토 활동을 하면서 수백 명 이상을 합격시켰지만, 반대로 수십 명이 떨어지기도 했죠.
그래서 저는 고민을 했습니다.
‘똑같은 내용을 설명해주고 경험을 시켜주어도, 왜 누구는 합격하고 누구는 떨어질까?’
탈락하는 이유를 분석하기 위해, 탈락한 취준생분들의 이력서와 자소서 및 면접 복기 내용을 모두 모아 비교하기 시작했죠. 그리고 하나의 결론이 나왔습니다.
‘아! 회로설계에 대한 경험이 있는데도, 스스로 확신을 못해서 평가자를 설득하지 못하는구나!’
취준생 분들의 부족한 회로설계 경험을 채워드리고는 있었지만, 그것을 어떻게 어필하여 평가자를 설득시킬지에 대해서는 설명을 못 드렸던 것이죠.
그리고 이에 대한 솔루션을 고민해보니, 현직자를 설득시키는 일은 아주 간단했습니다. 바로 ‘제품’에 대한 어필이었죠.
‘제품에 대해 공부를 하고, 거기에 맞춰서 회로설계 경험을 키워간다면 탈락할 수가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현직자들은 오늘도 회로보다는, 제품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을 테니깐!’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22년도에 탈락했지만, 23년 상반기 삼성전자 회로설계 직무에 다시 도전하는 10분의 취준생 분들에게 제품 공부에 대한 가이드를 드렸습니다.
약 2개월간 제품을 타겟팅한 회로 경험을 쌓게 하니, 전원 서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 9분이 면접까지 합격할 수 있었죠.
이제는 소수의 분들이 아닌, 회로설계 직무를 준비하는 모든 분들이 제가 발견한 이 Insight를 얻어가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것을 강의로 정리해서 무료로 공개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여러분은 회로설계 직무로 도전할 자격이 충분한 것입니다. 제 역할은 이렇게 회로에 대해 열정적인 분들의 도전이 합격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일이죠.
무료 강의이지만, 이 강의는 회로설계를 도전하는 여러분들께 특별한 Insight를 선물해드릴 것입니다.
물론 인연이 되어 저와 함께 로드맵에 따라 회로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해도 좋지만, 먼저 무료 강의를 통해 스스로 해볼 수 있는 것들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만 해도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강의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반도체 회로설계 직무에 관심이 있는 대학교 2~4학년 전기/전자공학과 분들
아날로그 회로설계 & 디지털 회로설계 및 Mixed-Signal 설계 분야를 노리시는 분들
회로설계 직무로 취업에 도전했지만, 서류나 면접에서 탈락한 취준생 분들
회로설계 관련 프로젝트 경험을 어떤 기준으로 쌓아가야 할 지 모르시는 분들
회로설계에 대한 현직자의 Insight를 얻고 싶으신 분들
선수 지식,
필요할까요?
대학교 2학년 회로관련 전공과목은 꼭 수강 후에 들어주세요. 회로에 대한 전공 수업을 듣지 않고 강의를 수강하면 강의 내용에 공감하시기 힘들 수 있습니다.
대학교 3~4학년 회로관련 전공과목을 수강하셨다면, 강의 내용이 취업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필수) 아날로그 - 회로 이론, 전자 회로
(필수) 디지털 - 논리 회로, C언어, 신호 및 시스템
(선택) 아날로그 - 아날로그 집적회로 설계, RF 회로설계, 바이오 전자 공학 등
(선택) 디지털 - 디지털 시스템 설계, 컴퓨터 구조, 디지털 신호 처리, 디지털 통신 등
수강생 수
2,144
수강평 수
95
강의 평점
5.0
강의 수
4
아날로그 IP / 디지털 시나리오 설계
A급 특허 출원
글로벌 외국 기업 엔지니어 기술 대응
반갑습니다! S전자에서 시스템반도체를 설계하고 있는 삼코치 입니다 :)
저는 스타트업에서부터 회로설계 직무에 도전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왔습니다.
PCB 설계, F/W 설계, FPGA 설계, CHIP 설계를 구먹구구 식으로 경험했죠.
그런데 한 가지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왜 회로설계 분야는 체계화된 실습 기회와 취업에 대한 정보가 적을까?'
반도체 공정, 프로그래밍 등의 분야는 콘텐츠가 많았지만, 회로설계는 정보가 적다보니 그저 '숨겨진 세상'이었습니다.
이 글을 읽는 회로설계 취준생분들 또한 저와 같은 답답한 심정을 느껴보셨을 겁니다.
그래서 현직자와 면담도 해보고, 교수님께 물어보고, IDEC 강의를 수강해보기도 하죠.
하지만 알들말듯 여전히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취업까지 연결되는 체계화된 강의를 제작해 버렸습니다!
저는 [아날로그 회로-> 디지털 시스템 -> MCU 펌웨어 -> 드라이버 설계 -> 소프트웨어]를 모두 경험하면서,
'Top-down / Bottom-up'스킬을 통해 제품과 회로를 완벽히 설명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인프런에서 실무적인 회로를 다루면서 '아날로그/디지털 회로'에 대해 저만의 직관적 해석 방법부터 Trade-off를 따지는 방법까지 모두 풀어드리려 합니다.
저와 함께 기초를 닦고, 실무 역량을 쌓아 자신만의 Chip 설계 Story를 만들어 가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