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 강사 Naro 입니다. 마야 모델링 중급자를 위해 준비한 [블렌더, 스컬핑 모델링 독학공부법] 강의입니다. 블렌더 스컬핑을 활용하여 Sphere부터 그 어떤 모델이든 만들 수 있는 여러분의 가능성을 열어 드리고 싶습니다.
이런 걸
배워요!
마야에서 블렌더로 넘어올때, 모델링에서의 기본적인 툴들
두려웠던 스컬핑 모델링을 대하는 방법
블렌더 간단한 렌더세팅
레퍼런스를 활용하여 이해하기
얼굴의 기본, 해골 스컬핑 모델링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나의 작업 축적시키기
블렌더의 시작부터 스컬핑 모델링까지 혼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시각을 다양화시켜드려요 💀
안녕하세요 예술을 사랑하는 NARO입니다.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드로잉? 작업 속도? 그 사람만의 퍼스널 컬러? 저는 도전하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툴적으로 이미 빠삭한 여러분들은 제 강의를 수강하시면 스컬핑 작업을 조금 더 다양한 방법으로 도전해 보고 싶을 것입니다.
1년 전, 저는 프로젝트에서 컨텐츠를 모델링 할 때, 하드 서페이스로만 모델링을 했습니다. 스컬핑 모델링은 두려움이 많았기에 많은 강의를 수강했었습니다. 하지만 스컬핑 실력이 오르기보다, 작업물을 따라 하는 수준 그 이상으로는 발전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나의 작업들을 하다가 내 작업이 아닌 강좌의 강사의 작업을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강의는 1년 전 저에게, 그리고 1년 전의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에게 보내는 강의입니다. 저의 고민들이, 여러분들의 기초를 조금이나마 단단하게 만들어 드리고 싶어 강의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영화, 게임, 광고에서만 사용되는 것 이 아닌, VR・AR, 가상 인간, 메타버스 등 팽창되고 있는 컨텐츠 시장에, 3D 모델링을 직접 할 수 있다는 능력이 다시금 필요해지는 시기입니다. 여러분들의 경쟁력을 스컬핑 모델링을 익히고 활용하면서 높여봅시다!
블렌더에 관심 있는 마야 유저 분
👉 마야에서 활용하던 툴들을,
블렌더에서 활용할 수 있어요!
스컬핑 모델링에 어려움을 겪는 분
👉 뭐든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어
작업의 시각을 넓혀줘요.
#1 직접 자신의 작업을 위한 함께 레퍼런스 찾기부터 렌더링, 포트폴리오 축적
#2 마야에서 블렌더로 넘어오는 유저분들이 찾는 툴
마야에서 블렌더로 넘어올 때의 Origin, VtxSnap, Interface 구성,
Zbrush에서 블렌더로 넘어올 때의 Polygroup => Visible Face
저는 하나만 정확하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강의를 수강하면 두려웠던 스컬핑 모델링을 정확한 형태 파악을 하고 알고 모델링을 한다면 여러분들은 그 어떤 것이라도 구현해 낼 수 있습니다.
형태감을 정확하게 알고 표현을 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는 연습 방법을 제시하는 수업입니다. 정확하게 형태감을 이해하고, 연습까지 더한다면 여러분들은 저보다 더 멋진 모델링들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저는 이 지식을 습득하기에 정말 오랜 시간 작업을 하고 실패하고 다시 도전하면서 깨달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이 강의에서 말씀드리는 저의 실패의 시간들을 모아, 스컬핑 모델링 방향성을 정확하게 잡아 조금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왜 블렌더여야 하나요?
현재 게임업계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오픈소스로도 제공되고 있는 블렌더, 3D WorkFlow인 Modeling부터 Compositing까지 블렌더 하나로 가능합니다.
Q. 왜 스컬핑 모델링이어야 하나요?
하드 서페이스는 정해진 틀을 만들어놓고 인체나 그 어떤 모델링을 진행해야 하지만, 스컬핑 모델링은 스컬핑 작업을 거친 다음 면을 정리하는 리토폴로지 작업으로 세분화할 수 있기 때문에 Sphere부터 그 어떤 것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제한 없는 스컬핑 모델링을 체계적인 방법으로 여러분께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Q. 수업 진행 방식이 어떻게 되나요?
Section 2에서는 하나하나씩 툴에 대해 설명합니다. 추후 section 3과 section 5에서 진행되는 작업은 필요한 툴과 설명적인 부분을 제외하고는 반복작업이기 때문에 타임랩스 형식으로 2~3배속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Q. 비전공자도 들을 수 있는 강의인가요?
3D 모델링을 한 번도 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만, 비전공자 전공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도전할 수 있는지, 지금에 머물러 있을 것인지가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어떤 것을 스컬핑으로서 만들고자 한다면 기본적인 그 형태를 배우고, 습득하여 작업을 도전할 수 있는지 자신에게 물어보면 좋겠습니다. 그런 형태를 어떤 식으로 접근할까 고민하시는 여러분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Q. 그림 실력이 좋아야 스컬핑 모델링을 잘하나요?
많은 강의들은 부연 설명없이 No, '그림 실력과 모델링은 별개'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듣기 좋은 말들만을 발라 하는 말입니다.
제가 느낀 바를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확실하게, 그림 실력이 좋아야 스컬핑 모델링을 잘하는 건 아니지만 그림 실력에서 빠질 수 없는 형태감과 비율을 읽는 능력은 스컬핑에서 크게 작용한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 역시 인체 모델링을 위하여 수많은 드로잉들을 계속해서 연습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그림을 취미로 삼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모델링으로만 꾸준히 연습한다 해도 문제될 부분은 없습니다.
덧붙여 형태감과 비율은 수강생분들이 항상 염두에 두고 길러야 하는 능력입니다. 사실 관찰력과 비율감, 형태감이 태생적으로 좋은 분들이 있습니다. 어떤 물건들을 보고 바로 그 특징들을 캐치하여 표현할 수 있는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요. 그러나 저는 그런 재능을 가지고 있지 않기에 하나하나 꾸준히 길러왔습니다. 저는 이 세 가지 재능을 하나부터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올라갈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21.12 (주) #### 컨텐츠 디자이너
22.09 3D 프리랜서 활동 시작
22.09 한국 컨텐츠 진흥원 주관, 거제 통영 메타버스 제페토 월드 구축
22.11 BNB Chain PFP Project 참여
22.12 명서동, 함안 어린이공원 3D 구축
23.03 ~ (현) SBS CG 강사 활동
수강 전 참고 사항 📢
실습환경
학습자료
선수 지식 및 유의사항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블렌더에 관심있는 마야 유저들
스컬핑 모델링에 어려움을 겪는 유저들
인체 해부학 등 기초 스컬핑 모델링에 관심있는 유저들
인체 모델링의 단계를 헤매시는 분들
마야에서 하드서페이스로만 인체 모델링을 했지만, 스컬핑 모델링에 관심있으신 분들
선수 지식,
필요할까요?
3D Modeling program, Maya 경험자
3D Mesh 관리기술
Maya 3D hardsurface Modeling 경험
안녕하세요, artist NARO입니다.
전체
32개 ∙ (2시간 54분)
가 제공되는 강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