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코드 (No-code)로 예약 서비스, 매칭 서비스, 커뮤니티 서비스의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이런 걸
배워요!
Glide로 코딩 없이 웹서비스/모바일 앱 만드는 방법
데이터베이스, 프론트엔드, 백엔드 등 IT 개발의 큰그림
노코드를 활용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방법
요즘 대세인 노코드 툴 글라이드를 이용해서
뚝딱! 쉽게 에어비앤비 사이트 만들기 🏠
노코드가 대세라서
관심이 생긴 입문자
실제 동작하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은 비개발자
코딩을 배우고 싶으나
어렵게 느껴지셨던 분
MVP를 빠르게 출시해서
고객 반응을 보고 싶은 분
글라이드는 프로토타이핑이 가능한 노코드 퉁 중 가장 쉽습니다. 그래서 노코드 입문자가 처음 접해서 결과물을 빠르게 만들기 좋습니다.
글라이드가 좋은 점은 우리가 무료로 사용하며 익숙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데이터베이스로 해서 복잡한 프로젝트를 구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같이 만들 수 있다는 점도 다른 노코드 툴이 가지지 못하는 특장점입니다.
배우기 쉬운 툴이지만 결과물은 충분히 잘 동작하고, 디자인도 예쁩니다. 에어비앤비 같은 예약 서비스, 사람인 같은 채용 사이트, 인스타그램 같은 커뮤니티 서비스를 글라이드만으로도 충분히 만들 수 있습니다. 노코드를 처음 접했고, 제대로 동작하는 서비스를 구현하고 싶다면 이 강의와 함께 글라이드를 배워보세요. 글라이드의 특장점을 잘 익혀서 내 프로젝트에 잘 적용할 수 있게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데이터만 정리되어 있으면 30초만에 앱을 뚝딱 만들 수 있습니다. 글라이드로 웹 앱, 모바일 앱을 만드는 게 얼마나 쉬운지 보여드릴게요.
코딩이든 노코딩이든, IT 개발은 데이터베이스 놀음입니다. 내 아이디어를 동작하는 앱으로 만들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지 원칙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여러번 실습하는 과정을 통해서 내 서비스에 적합한 데이터베이스를 스스로 설계할 수 있도록 훈련해봅니다.
간단한 내부 업무 도구를 만들어 봅니다. 현장 실무자는 모바일 앱을 이용해서 리포트하고, 관리자는 PC 웹을 통해서 전체적인 상황을 관리하는 업무용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간단한 프로젝트로 글라이드의 기초 기능을 학습합니다.
회원가입, 상품 리스팅, 예약, 마이페이지, 리뷰, 차트 등 여러 로직이 적용된 복잡한 프로토타입인 에어비앤비를 따라 만들며, 글라이드의 고급 기능을 학습합니다.
Q. IT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어야 하나요?
입문자를 배려해서 강의를 제작했기 때문에 IT 개발을 처음해보신 분도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코딩을 안할 뿐이지, 코딩의 결과물과 비슷한 결과물을 만드는 강의입니다. 그래서 데이터베이스, 로직 구현 등 IT 프로그래밍 관련 개념들은 나오게 됩니다.
Q. 그렇다면 따로 개념 공부를 해야하나요?
컴퓨터 공학적 개념이 없어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이 과정을 통해 프로그래밍적인 개념을 잡고, 프로그래밍적 사고력을 키우실 수 있습니다. 비개발자로서 IT 업계에 계신 분들께 노코드가 정말 좋은 교육 컨텐츠라고 생각합니다.
Q. 글라이드로 프로토타입을 만들게 되면 비용은 어느정도 드나요?
글라이드는 만들 때는 무료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최소기능제품(MVP)으로 운영하신다면 무료로는 사실상 운영이 어렵습니다. 글라이드를 가장 저렴한 플랜으로 구독 시 월 $25 정도 비용이 들게 됩니다.
Q. 어떤 경우에 Glide를 추천하나요?
Q. 따로 컨설팅이나 코칭을 해주시나요?
VOD에 대한 별도의 1:1 코칭은 어렵지만 댓글 남겨주시면 피드백 드려볼게요. 노코드 관련해서 소통하고 피드백 드리는 채널로는 제가 운영하고 있는 "한국 노코드 커뮤니티" 웹사이트 및 카톡 오픈채팅방이 있으니 여기에 참여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노코드 에반젤리스트 일잘러 장피엠입니다.
저도 문과 출신의 IT업계 기획자였습니다. 10년의 커리어를 쌓으면서도 코딩/IT 개발을 몰라서 답답하고, 좌절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러다가 '노코드(No-code)'라는 새로운 기술 트렌드를 발견했습니다. 이제 아이디어만 있다면 코딩을 몰라도 디지털 세상에서 멋진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확인했습니다.
노코드라는 기술은 이제 막 도입되는 최신 트렌드입니다. 노코드를 학습해서 내 일과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게 되면 여러분들은 훨씬 더 큰 성과와 커리어적인 성취를 얻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노코드는 코딩보다 훨씬 쉽습니다. 코딩 만큼의 자유도는 아니지만 꽤 완성도 있는 결과물을 훨씬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수강생들이 훨씬 빠르게 결과물을 만들고, 더 큰 효능감과 재미를 느낍니다. 우린 전문 개발자가 아니잖아요. 어렵게 배우다가 지치지 말고, 노코드로 재밌게 배우고 빠르게 내 일에 적용해보세요!
강의에서 활용하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DB를 복제할 수 있는 링크를 정리해 드립니다. 도서 구매 신청 프로젝트 DB 복제와 에어비앤비 프로토타입 프로젝트 DB 복제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코딩을 배우고 싶으나 너무 어렵게 느껴지셨던 분
최소기능제품(MVP)를 빠르게 시장에 출시해서 고객 반응을 테스트 해보고 싶은 분
랜딩페이지 이상의 실제로 동작하는 서비스를 만들어 보고 싶은 비개발자
개발자 없는 팀의 창업가 / 1인 기업가 / 스타트업 실무자
전체
22개 ∙ (3시간 51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