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퀀트 투자를 위한 파이썬 트레이딩룸 만들기 - Part 1
인프런
₩77,000
100%
₩0
초급 / 차트분석, Python, 함수형 프로그래밍, 퀀트
4.6
(24)
파이썬을 활용해 자신만의 지표를 만들고, 편리하게 증권을 분석할 수 있는 도구를 만들어보세요!
초급
차트분석, Python, 함수형 프로그래밍
인프런 서비스의 비전, 성과, 미래 계획 공유
개발, PM/PO,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직면한 성장 과제에 대한 조언 및 경험 공유
AI를 실무에 적용한 사례 공유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다양한 개발자, PM/PO, 프로덕트 디자이너 실무자가 일하는 사례가 궁금한 분
기술적 역량과 비즈니스 이해력을 함께 키우고 싶은 분
프로젝트 관리와 팀 협업에 관심 있는 분
자기 브랜딩과 콘텐츠 제작에 관심 있는 분
681,451
명
수강생
4,920
개
수강평
118
개
답변
4.7
점
강의 평점
111
개
강의
배움의 기회는 경제적, 물리적 한계에서 자유로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성장기회의 평등을 추구합니다.
전체
49개 ∙ (29시간 13분)
해당 강의에서 제공:
전체
32개
4.9
32개의 수강평
∙
수강평 15
∙
평균 평점 5.0
5
∙
수강평 46
∙
평균 평점 5.0
5
좋은 내용이 너무 많네요~ 잘 듣겠습니다
∙
수강평 8
∙
평균 평점 5.0
5
장단점 분석, 문맥과의 융합적 사고를 구체성 없는 공자왈맹자왈이 아니라 구체적인 코드와 함께 설명해주셔서 아주 깊게 와닿아 너무 좋았습니다.
∙
수강평 2
∙
평균 평점 5.0
5
∙
수강평 2
∙
평균 평점 5.0
5
우선 토비님의 세션 정말 잘 들었습니다. 강의를 보면서 클린코드 뿐만 아니라, 제 인생에 대해서도 한번 살펴본 거 같습니다. 우선 19년도 때 클린코드 라는 책이 유행했고, 채용 공고에도 클린코드에 대한 내용이 적혀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저도 그때 클린코드를 읽었고. 맹목적으로 추종을 했었습니다. 주석을 적는 행위는 내 코드가 클린한 게 아니다! 라는 생각까지 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한 번에 완벽한(클린한) 코드를 작성하는 거는 현재의 나로서도 되게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리고 클린코드에 나온 내용을 맹목적으로 100% 추종하는 것이 맞을까? 라는 생각도 들게 된 것 같습니다. 클린코드 책을 읽어서 그것을 다 외우는 것. 그것이 정말 클린코드 일까? 그러면 그 책에서 나오지 않는 예제. 그러한 케이스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이런 생각이 드는 거 같습니다. 결국 지금 다시 드는 생각은 유지 보수하기 좋은. 누구나(팀원들) 읽기 좋은. 그런 게 클린코드가 아닐까? 라는 생각까지 하는 거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나에게는 완벽하지는 않지만, 팀 수준에 맞게 잘 읽히는 코드도 클린코드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또 어떻게 클린한 코드를 지속적으로 가지고 갈 수 있을지 고민인 거 같아요. 유지보수를 하면서 새로운 코드가 들어오게 되고, 그러면 그 들어온 코드가 클린코드라는 것을 망치게 되는 것일 텐데. 그 망가진 클린코드를 다시 클린코드로 바꾸려면 리팩터링의 시간을 갖게 될 것이고, 테스트코드가 필요로 하게 되는 것을 한 번 더 느꼈습니다. 그리고 강의 내용 중 "함께 코드를 작성하고, 읽고, 변경할 동료 개발자들에게 친절한 코드" 라는 내용을 보고선. 클린코드 또한 팀의 문화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토비님이 말씀하신것 처럼 혼자서 너무 많은 짐을 떠안고 고민하고. 나는 부족해서 이런 말을 나는 달고 살지 않았는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같이 팀원들과 고민하고 이야기하면 혼자 고통받는 시간이 사라질뿐더러 팀원들도 다 같이 성장하지 않았을까? 라는 회고를 했습니다. 그리고 나는 정말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했는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나를 이해 못 해준다고 너무 불친절하지 않았는가? 하면서 스스로를 다시 돌아보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지식공유자님의 다른 강의를 만나보세요!
같은 분야의 다른 강의를 만나보세요!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