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380
5
안녕하세요 김영한 강사님! 먼저 좋은 강의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의를 듣다가 cascade 관련하여 질문이 생겨서 질문 작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밑에 분이 먼저 해주신 질문과 강사님의 답변을 보고 cascade 옵션 자체는 연관관계 주인, 양방향등 관계 없이
1. 동일한 라이프 사이클, 2. 참조하는 주인이 private owner 일 때 라고 2가지 조건을 충족할 때 쓴다고 이해하게 되었는데, 그럼 order, orderItem, delivery에서
orderItem과 delivery가 각각 order만 참조하는, 다른 것이 참조할 수 없는 private owner인 건가요?
private owner 라는 말에 대한 이해가 정확하게 되지 않아서 질문을 드립니다. 제가 이해한 것이 맞는 건가요?
감사합니다.
답변 4
4
안녕하세요. rjf1138님 좋은 질문입니다.
order -> orderItem 관계는 private owner가 될 수 있습니다.
order -> delivery 관계도 private owner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곳에 private owner를 적용해도 되는지는 미래까지 고려해서 진지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orderItem의 경우 다른 엔티티에서 참고할 것 같지 않은데, delivery는 미래에 다른 곳에서 참조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private onwer의 가장 적절한 예는 다음 정도가 되겠네요.
User(사용자 기본 정보) -> UserDetail(사용자 상세정보,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음)
감사합니다.
2
제가 문장을 확실하게 분리하지 않았네요.
다음과 같이 이해하시면 됩니다.
private onwer의 가장 적절한 예는 다음 정도가 되겠네요.
User(사용자 기본 정보) -> UserDetail(사용자 상세정보,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음)
Board -> BoardFile(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음)
중요한 점은 지금도, 미래에도 다른 곳에서 참조할 가능성이 없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1
0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렇다면, 미래를 생각해볼 때, orderItem은 다른 엔티티에서 참조할 것 같지 않으니 order에서 cascade 옵션을 계속 사용해도 되지만,
userDetail 과 같은 엔티티가 추가되었을 때, userDetail(사용자 상세정보)에서 delivery(배송 정보)와 같은 엔티티를 참조할 수 있으니, 그때는 delivery가 private owner가 될 수 없게 되어서, cascade 옵션 사용을 다시 한번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는 말씀인건가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