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306
0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스프링 부트를 사용해서 게시판을 만들고 있습니다. 회원의 인증과 인가에 대한 부분을 인터셉터로 처리하려고 합니다. 이때 단순 로그인 부분은 servletRequest.session을 사용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 로그인 사용자의 자세한 정보를 인터셉터에서 열람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식인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게시물을 삭제하는 api 요청이 왔을 때, 인터셉터에서 session을 통해 요청 사용자의 로그인 여부를 판별하고 (1), service 계층을 주입받아 해당 사용자가 삭제 요청한 게시물을 해당 사용자가 작성하였는지 확인하는 작업(2)이 있을 경우 모두 인터셉터에서 처리하면 인터셉터가 비즈니스 로직의 책임을 부여받는 구조이므로 지양하는 것이 좋은지 궁금합니다.
그와 별개로, 로그를 DB에 저장하기 위해 관련 repository를 주입받는 등 공통 관심사에 집중된 사용의 경우 다른 계층을 주입받는 것은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인터셉터는 핸들러 메서드 실행 전과 후에 특정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요청의 인증과 인가 과정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지만, 다른 계층의 빈을 주입받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인터셉터에서 service 계층을 주입받아 해당 사용자가 작성한 게시물인지 확인하는 작업을 처리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이렇게 처리하면 해당 로직을 중복으로 작성하지 않고 인터셉터에서 한번에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입니다.
단, 인터셉터는 클라이언트의 요청 전후에 실행되기 때문에, 모든 요청에 대해 사용되는 기능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특정 요청에만 해당 로직이 처리되어야 할 경우에는 인터셉터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인터셉터에서 다른 계층의 빈을 주입받아 사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특정 요청의 로직을 처리해야 할 경우에는 인터셉터 외의 다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