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907
·
수정됨
0
안녕하세요. MCU 공부중인 학생입니다.
[문의사항]
STM32F411의 UART TX/RX 핀이 회로적으로 ST-Link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MAX3232를 사용하지 않고 ST-Link 연결만으로 UART를 사용할수 있는것 아닌가요??
해당 실습에 필요한 목록을 보면,
NUCLEO-F411RE
RS232 to TTL 모듈
USB to RS232 Cable
ST Link/V2
4가지가 필요하다고 나와있어서 디버깅을 MAX3232를 통해 하는것으로 이해했는데, 보드와 PC를 연결한 사진을 보면 파란색 부분도 연결이 되어있어서 혼란이 옵니다..(제가 잘 몰라서 그런듯한데..)
빨간색/파란색 모두 PC에 연결하면 되는건가요??
또한, 둘다 연결해서 사용하는 이유좀 알려주세요..
답변 2
0
위 그림을 참조하세요.
보드에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3가지가 필요합니다.
1) 전원 (5V 공급)
2) 프로그램 다운로드하는 장비 (ST-LINK)
3) 디버깅 (UART) 툴
[그림 2-3]에서는
1) 외부에서 5V를 공급합니다. (1)
2) 프로그램 다운로드는 ST-LINK를 이용합니다 (2)
3) 디버깅 결과는 UART 툴을 통하여 시리얼 프로그램으로 확인합니다 (3)
[그림 2-4]에서는
1) USB를 통하여 전원을 공급합니다 (4)
2) 프로그램 다운로드는 (5)을 이용합니다. ST의 보드는 개발보드안에 ST-LINK 보드를 추가하였습니다. 그림의 (5)로 표시된 부분이 ST-LINK와 동일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별도의 ST-LINK가 필요없습니다.
3) 디버깅 결과는 UART 툴을 통하여 시리얼 프로그램으로 합니다 (6)
(4), (6)을 연결할 때에는 PC의 USB 포트를 각각 다른 포트에 연결합니다. 저의 경우는 USB 허브를 사용하여 각각의 포트에 연결합니다.
아래는 [그림 2-4]와 같이 연결하였을 때, 장치관리자의 COM 포트를 보여줍니다.
STM ~ (COM8)이 보드에 포함된 ST-LINK 포트 (위 그림의 (5) )이고,
Prolific USB ~ (COM6)이 UART 연결한 포트 (위 그림의 (6) ) 입니다.
시리얼 프로그램 (자료실의 WinIDT) 에서는 Prolific USB ~ 인 COM6을 사용하면 됩니다.
STM32CubeIDE에서는 자동으로 장치를 인식해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강의(문서)에 있는 그대로 따라서 하시면 됩니다.
즐공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STM32F411의 UART TX/RX 핀이 회로적으로 ST-Link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MAX3232를 사용하지 않고 ST-Link 연결만으로 UART를 사용할수 있는것 아닌가요??
-> USB ST-LINK의 Uart는 보드 내부의 ST-LINK(위 그림의 (5) )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STM32F411의 UART 포트와 연결되지 않아서, 디버깅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래 회로도 참조하세요.
맞습니다.
COM8은 Usb to uart 포트가 있으니, PC에서 인식되는 것이고, 이것은 STM32CubeIDE에서 프로그램 다운로드 용도로 사용됩니다.
COM6의 용도는 프로그램내에서 디버깅 메시지를 출력하면 이 포트를 통하여 출력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