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46
1
각각의 메소드가 한글을 다르게 출력해요.
read() 는 한글을 모두 정수에 백번대의 숫자로 표기하고
read(byte[])는 모두 음수로 표기합니다 숫자도 십번대 또는 백번대로 표기하구요.
차이점을 모르겠습니다.
한글이 문제인것 같지만 왜 이렇게 다르게 결과가 나오는지 정확한 사유를 알고싶어요~
답변 1
2
이 질문에 의견을 드리기 위해 여러가지를 찾다보니 제법 괜찮은 답에 도달한 것 같습니다. 저는 txt파일을 UTF-8형식으로 저장했습니다.
https://bit.ly/3mCYkxJ(참고자료)
UTF-8 방식은 즉, 유니코드는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문자셋입니다. 여기서 영어와 숫자는 1Byte 그리고 한글은 (받침과 관계없이) 3Byte를 차지합니다. 그래서 read()를 하게되면 한글 한글자당 총 3줄의 data(byte)가 출력됩니다.
https://bit.ly/32E12vC(참고자료)
그런데 이 한글은 조합형으로 만들기에는 상당히 비효율적이어서 UTF-8에선 완성형으로 등록이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해당하는 글자가 없다면 이상한 숫자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질문하고픈 점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1. 한글은 한 글자당 3바이트인데 Byte배열에 쑤셔넣으려는 상황이라 오버플로우가 발생했다. (영어는 글자당 1Byte이기에 관계가 없다.)
Byte배열은 인덱스당 1바이트씩 저장하는데 한글은 한글자가 3바이트씩이나 되서 이를 감당하지 못해 발생하는 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 숫자는 ASCII코드 상 백번대 이상의 숫자가 나오지 않습니다. 48~57 (0~9) 이건 직접 넣어가면서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증빙자료: 빨강색: read() / 파랑색:read(byte[])
1. 한글 '어'가 총 3개의 바이트를 뽑아내는 것을 알 수 있다.
2. byte 자료형은 최대 0~128까지 숫자밖에 표현하지 못한다. 그 이상이 되면 음수로 표현한다.
bs[0]의 경우: (선생님의 표현방식은 다를 수 있어도 역할은 동일합니다.)
236 - 128 = 108
108 - 128 = -20
이와 같은 원리로 -20이 나옵니다. (자세한 건 오버플로우에 대해 꼭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사진은 오른쪽 마우스에 새 탭으로 열기를 누르시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정답은 아닐 가능성이 높지만 여러가지로 깊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