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98
답변 2
3
안녕하세요, dev님! :)
외부 세계
라는 표현은, 내가 작성한 코드, 내가 만든 프로그램이 아닌, 그 바깥의 영역을 이야기 하는 표현입니다.
가장 간단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우리 시스템이 아닌 외부의 다른 시스템을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외부 세계에 영향을 주는 코드
라고 하면, 다른 시스템과의 네트워크를 통한 소통, API 요청 등을 예시로 들어볼 수가 있습니다.
우리 팀의 서버에서 다른 팀의 서버에 API 요청을 해서 원하는 정보를 받아온다던지, 혹은 고객에게 이메일이나 카카오톡 알림톡을 발송하는 로직이라던지, 이런 것들을 예로 들어볼 수가 있을 것 같아요.
꼭 외부의 다른 시스템 뿐만이 아니더라도, 내가 만든 코드의 바깥에 있는 세계라면 다 포함할 수 있습니다.
표준 출력을 통해 로그를 출력한다던가, 특정 파일을 열어서 무엇인가를 쓰고 읽는다던가, 이런 행위들은 내가 작성한 코드 너머의 공간에 무엇인가를 전달하거나 받아오는 행위이기 때문에 외부 세계에 영향을 주는 코드
의 한 예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외부 세계에 영향을 주는 코드란,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외부 환경이나 다른 시스템과 상호작용하여 동작하는 코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파일을 생성하거나 삭제하는 코드,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수신하는 코드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간단한 예제로는 파일을 생성하는 코드를 들어볼까요?
import os
file_path = "example.txt"
# 파일 생성
with open(file_path, "w") as file:
file.write("Hello, world!")
# 파일 삭제
os.remove(file_path)
위 코드에서 os
모듈을 사용하여 example.txt
라는 파일을 생성하고, 파일에 “Hello, world!“라는 내용을 작성한 후, 파일을 삭제하게 됩니다. 이처럼 파일을 생성하거나 삭제하는 코드는 외부 세계에 영향을 주는 코드입니다.
이 외에도 데이터베이스 연결, 외부 API 호출, 라즈베리파이의 GPIO 제어 등 다양한 외부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코드의 예제는 많이 있습니다. 이런 코드를 작성할 때에는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외부 세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며, 예외 처리 등을 통해 코드의 안정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다른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