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2.4K
답변 2
1
강의에서 알려드리는 한/글 오토메이션은 OCX와 무관합니다.
계속 사용 가능하십니다. 착오 없길 바랍니다.
참고링크
https://forum.developer.hancom.com/t/ocx/834/2
1
http://www.it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215157
위 보도자료 기준으로 본다면 2024년 1월 1일 기준으로 사용 불가 입니다.
이전 어도비에 플래시도 비슷한 케이스로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제 생각은 아마 신입(신임) 사장님 변경으로 인한 매출 증대를 생각하고 계신 것 같고
그 일환으로 ocx를 제공하지 않고 웹한글 기안기란 제품을 대체하여 판매할 목적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론 해당 교육(해당 부분)은 이제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본문 질의에 대한 OCX 사용 여부에 대한 답변이었습니다.
강의 내용이 OCX에 관련 있는 것 인지 말씀하신 오토메이션인지는 내용을 몰랐던 것 같네요.
그러나 말씀하신 한글 오토메이션은 OCX를 참조하여 실행 되는 구조입니다.
당연하게도 OCX파일이 존재하지 않다면 실행하기 힘들텐데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컴에 공식 루트를 통한 답변은 사용 불가라고 합니다.
여러 루트를 통해 문의한 결과 서로 된다, 안된다. 의견이 갈리고 있네요.
https://forum.developer.hancom.com/t/ocx/834/2
위 링크를 보시면 한컴 개발자 분께서 직접
"한글 오토메이션은 계속 사용 가능"이라고
명확히 답변을 달아주셨어요. (된다 안된다 논의는 이제 필요가 없겠어요ㅎ)
아직도 메일이나 디엠으로 몇 분께서 OCX 관련 문의를 보내주고 계세요.
제가 강의에서 보여드리는 부분은 OCX가 아니라 win32로 OLE를 직접 사용하는 방법이에요.
(아시겠지만) OCX는 OLE Custom eXtension의 약자로,
제공되는 별도의 컨트롤 파일(hwpctrl.ocx)을 등록하거나 링크를 해준 후,
해당 컨트롤을 통해서 OLE를 조작하는데 반해
제 강의는 (다소 번거롭기는 하지만) OCX를 거치지 않고 직접 win32모듈로 COM(OLE)을 조작하는 방식이라,
이번 업데이트와는 사실 저와 별 상관이 없어요. OCX가 아니라 한/글을 직접 열어서 원격으로 조작하는 방법이니까요.
(일례로 엑셀이나 워드, 파워포인트에서도 OCX나 DLL을 거치지 않고 동일한 방법으로 자동화작업을 하고 있거든요.)
컨트롤을 삽입해야 했던 VB, C# 자동화나, 특히 액티브X로 만든 공공기관 그룹웨어 모듈 쪽에 타격이 클 것 같네요.
하여튼 간단히 정리해보면 그렇습니다.
저도 사실 이 부분에 관심이 많습니다. (한컴 주식에도 관심이 크고요ㅋ) 보여주신 링크 기사도 잘 읽었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OCX는 웹브라우저나 C# GUI 등에 임베딩할 때 사용하는 기술로,
본 강의에서 사용하는 한/글 오토메이션과는 무관합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