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건우 김님의 프로필 이미지
건우 김

작성한 질문수

앨런 iOS 앱 개발 (15개의 앱을 만들면서 근본원리부터 배우는 UIKit) - MVVM까지

활용-7 앱 / 테이블뷰 만들기, MVC패턴으로 변환 (활용 앱58강)

[58강] 실제로 앱을 만들게 된다면

해결된 질문

작성

·

289

·

수정됨

0

안녕하세요. 강의를 수강하다 문득 드는 궁금증이

뷰에 어떠한 설정(스타일)을 한다고 할 때,

1️⃣ 모든 설정을 코드로 설정을 건드리면 좋을지, 아니면 2️⃣Attribute Inspector로 설정을 건드리면 좋은지 고민이 들어 질문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UILabel의 폰트 크기를 바꾼다고 할 때, 1️⃣과 2️⃣ 방법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강사님께서는 어느 방법을 더 선호하시는 편인가요?

답변 2

1

앨런(Allen)님의 프로필 이미지
앨런(Allen)
지식공유자

보통은 앱의 규모나 팀 등의 회사의 사정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정말 회사 바이 회사이긴 한데.. 작은 규모의 팀에서.. 정말 간단한 앱을 서비스하는 경우 스토리보드로도 많이 구현하게 됩니다.)

그래서
1) 스토리보드로 구현하는 경우
당연히 스토리보드의 Attribute Inspector에서 제공하는 설정을 최대한 활용하고 + (구현이 안되는) 나머지는 코드로 해결

2) 코드로 구현하는 경우
(이건 뭐 말할것도 없이) 그냥 코드로만 해결

그런데 제 경험은.. 대부분 그냥 코드로만 구현하는 2번의 경우가 많아서.. 굳이 고민거리인가 싶긴 합니다. 대부분 2번.. 그리고 간혹가다 팀의 규모나 서비스하는 앱의 규모가 작으면 1번을 선택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코드가 아닌 스토리보드를 선택했는데.. 굳이 많은 설정들을 다시 코드로 하진 않을 것 같긴 합니다.
(대부분.. 회사 내의 팀의 선택이겠지만, 저는 이런 경우면 그냥 처음부터 코드로 갈 것 같습니다. 협업 관점에서.. 완벽하게 어떤 규율이 있다면 그렇게 따라가면 되고, 아니면.. 사람마다 달라질 수 있는 규율이라면.. 의미있는 협업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네요.)


물론 좋은 고민을 해보시는 건 좋지만,
제 생각엔 이런 문제는 선택의 문제라.. 정답이 없는 문제라고 생각하긴 합니다.
(대부분 이런 선택의 문제는 협업시에 경험 많은 분들의 의견 또는 회사 내부의 컨벤션을 따라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서..) 지금은 그냥 스토리보드로도 잘 구현할 줄 알고, 코드로도 잘 구현할 줄 아시면..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0

건우 김님의 프로필 이미지
건우 김
질문자

답변 감사합니다. 그러면 같은 의미로 TabView와 NavigationView를 코드로 구현할 지, 스토리보드로 구현할 지도 개발자 취향과 회사 차이가 되겠네요?

개인적으로 코드로 구현하는 게 여러 의미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 그래도 여러 선택지가 주어지니 많이 고민을 하게 되네요.

앨런(Allen)님의 프로필 이미지
앨런(Allen)
지식공유자

탭바와 네비게이션바도
코드로만 하면, 코드로 처음부터 주욱하고,

스토리보드 사용하면 스토리보드로 갑니다. 섞어서는 잘 안써요 ^^;

건우 김님의 프로필 이미지
건우 김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