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854
·
수정됨
0
안좋은 UX 사례로 배달앱 요기요 탈퇴 시스템을 선정했습니다.
사용자가 회원탈퇴를 하기위해 앱 상에서 탈퇴하기를 찾아들어간 상황이지만. 계속 이용하기 버튼이 존재하며
탈퇴하기보단 계속 이용하기를 강조하는 버튼과 색상을 사용함으로서. 요기요측 에서는 사용자 탈퇴를 일부 막을수 있겠지만,사용자에게 혼동을 주는 UX이라 생각합니다.
오히려 사용자가 계속 이용하기를 실수로 눌렀다 한들. 브랜드 이미지에대한 반감만 생길뿐이라 생각되는 UX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생각하는 탈퇴시스템의 mental model과 너무 상반되게 UX를 디자인한것같습니다.
사용자의 문제해결, 편의, 사용자 관점에서 디자인한 UX가 아닌. 요기요 브랜드측 의도에 따른 디자인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선택지를 체크 해야 탈퇴하기 버튼이 활성화되어 행동유도 디자인 또한 부족하다 생각됩니다.
좋은 UX 사례로 애플 소유의 노래찾는 앱 Shazam. 입니다.
이앱을 처음접하는 사용자라도 어떻게하면 노래를 찾을수있는지 행동유도가 잘 디자인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대응의 원리또한 잘 적응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애플 소유의 앱이라
노래찾는 기능과 연관지어 애플뮤직을 이용하라는 광고성 문구를 충분히 넣을 가능성이 있지만,
그렇지 않고 사용자의 관점에서 잘디자인한것같습니다.
선생님 덕분에 재미있게 UXUI에 대하여 재밌게 잘이해하며 공부하고있습니다.
한가지 질문이있습니다.
UX의 좋은 원리에서 행동유도와 대응의원리가 유사하다고 이해가 되는데 정확히 분명하게 차이를 스스로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답변 2
0
안녕하세요. 좋은 분석글 감사드립니다.
그림을 함께 첨부해주셔서 어떤 부분을 짚으셨는지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읽을 다른 수강생분들에게도 여러가지로 생각할 거리를 주는 아주 좋은 분석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안 좋은 사례: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공감하면서 읽었습니다. 해당 앱에서는 사용자를 최대한 이탈시키지 않고 계속 해서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리드를 하기 위한 모습을 보이는데,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여지가 아주 많은 부분이기 때문에 마이너스가 될 수 있는 것 같아요.
샤잠 사례의 경우 저도 종종 이용하는 앱인데, 심플하면서도 디자인 원리들이 잘 반영된 앱이라고 생각해요.
다시한번 분석글 감사드려요.
질문과 관련하여서는 행동유도와 대응의원리가 어떤 부분이 유사하다고 생각하셨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참고로 디자인 원리는 케이스에 따라 분명 겹치는 부분들이 있다고 생각해요. 어떤 부분이 유사하다고 생각했는지 정리를 해보시면, 이를 통해서 다른 점은 무엇인지도 짚어볼 수 있을 것 같고 더 깊이 있게 해당 개념들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요기요 탈퇴 시스템의 경우, 계속 이용하기 버튼이 탈퇴하기 버튼과 함께 존재하여 사용자에게 혼동을 주는 UX로 평가하셨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사용자의 탈퇴 의사를 좀 더 망설이게 하거나 혼동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관점에서는 좋지 않은 UX로 평가될 수 있죠. 또한, 선택지를 체크해야만 탈퇴하기 버튼이 활성화되어 행동유도 디자인도 부족하다고 생각하셨습니다.
한편, Shazam 앱에 대해서는 사용자가 처음 접하는 경우에도 노래를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명확하게 안내되고 있다고 평가하셨습니다. 이런 행동유도가 좋은 UX 사례라고 생각하실 수 있군요. 또한, 대응의 원리도 잘 적용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사용자 관점이나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디자인은 좋은 UX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브랜드 의도에 따른 디자인보다는 사용자의 문제해결과 편의를 고려하여 UX를 디자인하는 것이 더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덧붙여, UX 디자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인프런 홈페이지 내 “UX/UI” 카테고리에서 관련 강의를 찾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언제든지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물어보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