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443
답변 2
0
인프런 AI 인턴이 너무 좋은 답변을 달아줬습니다.
저희 같은 경우는 EKS & NodeGroup 모두 Terraform 으로 정의하지만,
helm 통해서 관리 역시 합니다~
일반적으로 공통 환경에 대해서는 Terraform을 사용하여 관리하고, 세부 서비스 관련해서는 상황에 따라 다른 도구를 함께 사용하거나, 별도의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환경과 요구 사항에 맞게 Terraform을 유연하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 이게 맞는 이야기인데 이거에 대한 효과적인 베스트프랙티스를 전체 설명드리기에는 좀 많은 내용이 되겠네요~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Terraform은 인프라스트럭처를 코드로 관리하는 도구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느 부분까지 구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보통 기본 환경인 VPC, IAM 등과 같은 공통된 요소들은 Terraform으로 관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공통된 요소들을 Terraform으로 관리하면 인프라스트럭처를 일관되게 구성하고, 이를 버전 관리하여 추적할 수 있으며, 재사용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부 서비스인 EKS 등을 Terraform으로 관리할지에 대해서는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EKS와 같이 복잡하고 변경이 빈번한 서비스를 Terraform으로 관리하면 일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서비스 관리 도구인 Helm, Kustomize 등을 함께 사용하거나, 세부 서비스에 맞는 인프라스트럭처 관리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공통 환경에 대해서는 Terraform을 사용하여 관리하고, 세부 서비스 관련해서는 상황에 따라 다른 도구를 함께 사용하거나, 별도의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환경과 요구 사항에 맞게 Terraform을 유연하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