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58
0
restapi로 댓글 crud를 할때에 대한 질문입니다. (crud 모두 restapi로 구현하였습니다.)
create, update, delete에 대한 결과값으로 return new ResponseEntity<>(200); 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성공하면 클라이언트가 댓글리스트를 가져오는 api를 요청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만드는 게 맞는 건가요?
ResponseEntity를 리턴하는 컨트롤러의 경우 @RestController말고 @Controller를 달아도 되던데, @RestController로 명시적으로 해주는 게 맞을가요?
자신이 쓴 댓글에는 수정 및 삭제를 보이게 하고 싶습니다. 다양한 방식이 있던데 일반적으로는 어떤 방식으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먼저, create, update, delete에 대한 결과값으로 new ResponseEntity<>(200)를 return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에요. 성공적으로 처리되었음을 나타내는 Http Status Code 200을 리턴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 측에서 처리 결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어요.
그리고 ResponseEntity를 리턴하는 컨트롤러에는 @RestController 어노테이션을 사용하는 것이 명시적이고 권장되는 방법이에요. @RestController 어노테이션은 @Controller 어노테이션과는 달리 @ResponseBody 어노테이션이 필요 없으므로 코드가 간결해지고, RESTful한 API를 구현하기 용이해져요.
마지막으로, 자신이 쓴 댓글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해당 댓글을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버튼이 보이도록 하는게 일반적이에요. 클라이언트 측에서 API를 불러와 댓글 리스트를 보여주는 부분에 해당 버튼을 추가하면 좋아요.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 측에서는 자신이 쓴 댓글인지 판단하는 기준을 정하고, 서버 측에서는 해당 유저인 경우에만 수정 및 삭제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게끔 만들면 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