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19
0
주문기능테스트 8분 59초 보면
8개로 했다가 10개로 바꾸면 에러 나는데 h2 db에 해당 데이터를 확인할 수 가 없어서요
해당 테스트 한 데이터 값 남게하려면 어떤 어노테이션을 사용했는데 그게 뭘까요 ?
그리고 제가 알기론 테스트는 한번실행하고 나서 다시 초기화 시켜주는 걸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8개 했다가 10으로 바꿨다고 에러가 나는 건가요 ?
강의를 아무래도 병행하다 보니 드문드문 띄게 되네요
이런게 강의자료에도 잘 설명이 되면 더 좋을텐데 스프링 문법이 안써있어서 너무 아쉬워요
책을 사야 할까요 ?
답변 2
0
안녕하세요. 김지수님
Q: 해당 테스트 한 데이터 값 남게하려면 어떤 어노테이션을 사용했는데 그게 뭘까요 ?
@Commit 애노테이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메서드나 클래스에 붙여주시면 됩니다.)
Q: 그리고 제가 알기론 테스트는 한번실행하고 나서 다시 초기화 시켜주는 걸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8개 했다가 10으로 바꿨다고 에러가 나는 건가요 ?
테스트에 @Transactional 애노테이션이 붙어있으면 테스트 시작시점부터 트랜잭션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해당 테스트가 끝나면 롤백이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Commit를 사용하면 롤백되신 커밋을 합니다.)
같은 테스트에서 10개로 시작하고, 2개를 주문했기 때문에 8개가 됩니다.
Q: 이런게 강의자료에도 잘 설명이 되면 더 좋을텐데 스프링 문법이 안써있어서 너무 아쉬워요 책을 사야 할까요 ?
스프링 로드맵에서 이런 부분들을 하나씩 설명드립니다.
https://www.inflearn.com/roadmaps/373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해당 테스트에서 사용하는 어노테이션은 “@DirtiesContext(methodMode = AFTER_METHOD)” 입니다. 이 어노테이션을 사용하면 테스트 메소드 수행 후 컨텍스트를 강제로 다시 로드합니다. 따라서 테스트에서 사용한 데이터가 DB에 남게 됩니다.
또한, 테스트는 한번 실행 후에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테스트 데이터를 변경하면 해당 데이터가 반영되어 다음 테스트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테스트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는 서로 독립적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강의에서는 자세한 스프링 문법 설명이 부족한 것 같아 죄송합니다. 스프링 관련해서는 인프런에서 다양한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수강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