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365
1
강의 감사합니다!
귀무가설이 평균차이가 0보다 크다(치료후 혈압 - 치료전 혈압이 0보다 크다->치료후 혈압이 크다)인데
p-value가 0.99니까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없다
그러면 귀무가설인 치료후 혈압-치료전혈압이 0보다 크다는 말이 맞으니까
치료후 혈압 > 치료전 혈압이고
그러면 이 약의 효과가 없는게 아닌지 궁금합니다!(이 약은 고혈압 치료제)
답변 2
2
안녕하세요. 아래 AI 인턴이라는 기능이 생겼나보네요.
제가 말씀 하신 부분을 제가 자세히 들여다보니 제가 귀무가설 설정을 달리한 것 같습니다.
진흥원의 예제문제에서는 '치료후 - 치료전 >0'가 귀무가설로 주어졌기 때문에
alternative를 less로 그대로 두려면 앞에 두 개 파라미터를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t.test(a$bp_after, a$bp_before, paired = T, alternative = 'less')로 말이죠.
만약에 순서를 유지하려면 alternative가 less가 아닌 greater가 되어할 것 같습니다.
제가 녹화한 것을 기준으로 보면 (치료전 - 치료후 >0) 를 귀무가설로 검정을 시행했고
귀무가설이 채택되었으니 치료전 > 치료후가 되어 약의 효과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위에 수정된 스크립트로 수행하게 되면 a$bp_after가 더 작기 때문에,
귀무가설이 기각되어 대립가설이 채택되고 치료후의 혈압이 더 낮아 약이 효과가 있다고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가설검정에서 귀무가설이 기각되지 않는다는 것은 해당 가설이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즉, 이 경우에는 치료 후 혈압이 치료 전 혈압보다 크지 않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이 결과는 해당 실험에서만 유효한 것이며, 다른 실험에서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귀무가설이 기각되지 않았다고 해서 해당 가설이 참이 아니라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이 약이 효과가 없다고 결론 내리는 것은 이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이 약의 효과 여부를 결론 내려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아 이해했습니다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