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545
답변 1
1
안녕하세요, yhwjd님!
네 맞습니다. 양방향 매핑은 기본적으로 편의성을 위해서 사용하는데요!
자연스러운 그림은 연관관계의 주인(개념 상 외래키를 관리하는 쪽)인 @ManeToOne
쪽에서만 객체 참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겠지만, 도메인 로직의 편의성을 위해 양방향 매핑으로 설계하고는 합니다.
그래서 'A라는 엔티티를 통해 양방향 매핑된 다수의 B라는 엔티티를 조회하는 행위'가 의미적으로 자연스러운지, 비즈니스 로직 전개 상 이점이 있는지를 판단하여 양방향 매핑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보고요, 기본적으로는 지양하면서 설계합니다.
대표적인 N+1문제와 같은 문제들도 같이 고려해야 하고요.
강의 중에서도 Order와 OrderProduct는 양방향 매핑을 맺었지만, Product와 OrderProduct는 그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양방향 매핑을 맺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것처럼 ID 참조도 많이 사용하는데요, 저도 실무에서는 객체의 Lazy Loading 같이 자칫 고려할 게 많아지고 복잡해질 수 있는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 직접적인 객체 매핑 대신 간접적인 ID 참조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다만, 본 강의에서는 JPA 설계에 대한 내용이 주가 아니라 올바른 테스트를 작성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강의이기 때문에, JPA를 학습하다 보면 가장 대표적으로 접하게 되는 설계 형태에 기반을 두고 강의를 진행하였으니, 이 점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ㅎㅎ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