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1K
답변 2
1
안녕하세요 working.zima님
조금 헷갈리실 수 있어요. 쉽게 말하면 Entity는 데이터의 개념적 표현이고, Relation은 데이터의 실질적, 물리적 표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거의 비슷한거 맞습니다. 다만 relation은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실제 테이블(행과 열도 있는)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마치 클래스(개념적)와 instance(실직적 데이터 느낌)의 느낌이랄까요..?
enntity와 Relation의 차이를 이해하기 쉬운 예시를 들어 설명해 드릴게요.
예를 들어, 학교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한다고 가정해 볼게요. 이때, 학생(Student) 개체(Entity)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Entity 예시
학생(Student) Entity: 학생 개체는 고유한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번(ID), 이름(Name), 학년(Grade), 전공(Major) 등의 속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Relation 예시
학생(Student) Relation: 학생 Entity의 속성을 저장하는 테이블입니다. 테이블의 열(Column)은 학번, 이름, 학년, 전공 등의 속성을 나타냅니다. 각 행(Row)은 개별 학생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즉 정리해보자면 Entity와 Relation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아요.
Entity는 개체의 개념적 표현으로, 데이터베이스에서 표현하려는 객체(학생)를 의미합니다. Entity는 고유한 속성(Attribute)을 가지고 있습니다.
Relation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실제 테이블을 의미하며, Entity와 그들의 속성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물리적(실직적) 구조입니다. 테이블(relation)은 행(Row)과 열(Column)로 구성되어 있어요
혹시 질문에 대한 답이 됐을까요?
둘다 table을 어쩃든 의미한다고 생각하셔도돼요. 다만 relation은 진짜 데이터가 들어가있는 테이블의 느낌이고, entity는 설계할 때 필요한 개념상의 테이블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