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639
0
안녕하세요:)
강의 4분 지점에서 클릭율이 평균19%라고 하는데요
표에서 각 클릭율들을 가지고 평균을 구해보니 19%가 나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만 한가지 궁금한 점은 제가 이전 직장에서 근무할때 데이터 관련 서적을 읽다가
백분율끼리의 산술평균을 구하는 것은 되도록이면 않는다고 본 기억이 나서요!
따라서 지금까지 평균 추천 클릭률 = '추가 클릭수의 합' / '추천 파트 조회 수의 합' 이렇게 구하는게 맞는거구나! 라고 있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혼동이 와서 질문드립니다!
날짜에 따른 전체적인 흐름에서의 평균을 알려면 백분율끼리 평균을 내도 괜찮은 것일까요?
답변 2
0
답변 감사합니다!!
데이터도 목적과 맥락에 보는 것이 필요하다 라는 말씀이 크게 다가오는 것 같아요.
ps) 질문란을 보니 제가 유독 질문이 많은 것 같은데 카일님을 다소 힘들게 하는건 아닌가 우려가 되네요...ㅎㅎㅎ
그만큼 카일님 강의에서 새로운 개념들, 정보들을 얻어가는게 많다는 것이니 좋게 받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당!!!! ㅎㅎ
0
안녕하세요 :) 백분율의 평균에 대해서 질문해주셨네요.
데이터 관련 서적에서 백분율끼리 산술평균을 구하지 않는다라고 나온 것에 데이터의 맥락도 나와있지 않았을까요? 백분율을 다룰 때는 맥락과 데이터의 특징에 따라 다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백분율을 산술평균에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예 다른 범주의 백분율을 연산할 때는 당연히 평균하면 이상합니다. 예를 들어 A 페이지의 전환율과 B 페이지의 전환율이 각각 있는데 그걸 평균내서 사용하면 이 지표는 무엇이지? 생각이 들지요. 비율이 불연속적이고 논리적으로 배타적인 경우(예 : 다른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비율)엔 같은 선상에 있지 않기에 비율의 평균을 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거에요.
제가 설명드릴 때 전환율이라고 했는데 정확히 말씀드리면 시간의 흐름에 따른 추세를 이해하기 위해 사용했어요. 날짜별로 백분율이 증가하는지, 감소하는지, 안정적인지 갑자기 튀는 경우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했어요. 일반적인 선호를 위해 비율을 계산했다고 보셔도 될 것 같아요. 즉, 목표를 일자별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활용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 데이터를 일자별로 쪼개서 봤는데 이렇게 보면 일자별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 있을 때 데이터가 달라질거에요(예를 들어 특정 날짜에 갑자기 외부 요소가 있었다는지 등) 즉, 데이터도 목적과 맥락에 맞게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 질문이 많으신 것이 저를 힘들게 하는 것 전혀 아니니 괜찮아요~!
저도 강의를 들으면서 이런 고민을 하셨구나를 알 수 있어서 좋아요. 다음 개정판을 낼 때는 이런 내용도 담아봐야겠다!라고 생각하는걸요
또한 강의를 수강하시며 드는 고민은 당연히 제가 해소해드려야 한다고 생각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