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97
2
안녕하세요. 토비님.
강의를 들으면서 DispatcherServletConfig
와 TomcatWebServerConfig
정보는 ...import 파일에서 정보를 가져와서 빈으로 등록하는 것으로 이해하였습니다.
그러면 의아했던 점이 ..Config
클래스에 선언한 @MyAutoConfiguration
애노테이션의 역할을 import 파일이 대신 해주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였는데, 이 애노테이션도 같이 선언되어있어서 이 애노테이션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실제로 @MyAutoConfiguration
이 애노테이션을 삭제하고 스프링을 실행해도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고 테스트도 통과하였습니다.
(강의 내에서 토비님께서 관례상으로 붙인다고 말씀하셨던 것으로 기억을 하는데, 이가 @MyAutoConfiguration
애노테이션을 관례상 붙여준다는 의미였는지는 정확히 잘 모르겠어서 질문드렸습니다.)
좋은 강의 만들어주셔서 잘 듣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4
@MyAutoConfiguration은 스프링 부트의 @AutoConfiguration을 따라서 만들어본 것입니다. 이 애노테이션의 첫 번째 목적은 imports 파일의 이름을 정할 때, 자동 구성용 클래스라는 마커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까지는 동작하는 기능은 아니겠죠.
강의를 어디까지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결국 @MyAutoConfiguration은 결국 메타 애노테이션으로 @Configuration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MyAutoConfiguration이 붙은 클래스는 그 자체로 일반 @Configuration 클래스의 모든 기능을 다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서 proxyBeanMethods=false 설정이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 그래서 일반 @Configuration과는 조금 다른 특성을 가집니다. 이 부분도 강의 후반부에 설명합니다.
imports 파일에 의해서 등록되는 클래스도 빈으로 자동으로 등록되는 것이 효과이긴하지만, 이게 특별히 스프링 부트의 자동 구성을 담기 위한 목적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하는 주석(annotation)을 달아주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아 그렇군요! 이해했습니다. 자세하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