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3.16 04:12 작성
·
747
·
수정됨
1
void print_binary_rc(unsigned long n)
{
int i = n % 2;
if (n > 1)
print_binary_rc(n / 2);
printf("%d", i);
}
이게 강의에서 설명해주신 코드였습니다
강의에서 쓰신 print_binary 재귀함수를 그냥 Print_Binary_by_ReCursion의 약어로 pbrc로 표현했습니다.
이건 재귀함수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제가 생각한 방식대로 도식화 한 것입니다. 인셉션을 예로 들어 설명해주신 것철머 함수 안의 함수 안의 함수 안의 함수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위 그림에도 적었듯이 n=1까지 와서 더 이상 n>=2가 되지 않아 if문을 탈출하고 pritnf("%d", i);를 만나게 되는데 그때 맨처음으로 i=1이 출력되는 것은 이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위 도식의 화살표가 가르키는 것처럼 왜 그 다음 i=0이 출력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if 문을 탈출한 것은 n=1인 순간 뿐인데 왜 그 위 과정에서도 i=0을 프린트하게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디버거로 찍어도 잘 안 보여서 질문드립니다.
만약 pbrc(2)가 pbrc(1)의 과정도 포함하고 있어서 프린트를 하는 것이라면
pbrc(1)에서 i=1이 출력되고
pbrc(2)에서 i=1 i=0이 출력되고
pbrc(3)에서 i=1 i=0 i=1이 출력되고
pbrc(4)에서 i=1 i=0 i=1 i=0이 출력되어버려서
총 1 10 101 1010 라는 10자리 숫자가 출력되어야 한다고 생각이 들어서 이해를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혼자 고민을 더하다가 제 나름의 답을 얻었는데 혹시 pbrc(1)에서 i=1을 출력하고 나면 이제 그 상위의 pbrc(2)의 단계에서 if문의 반복을 모두 마쳤으니 i=0을 출력하고 그리고 나서 pbrc(5)의 단계에서 if문 반복을 모두 마쳤으니 if를 탈출해 밑에 있는 i=1을 출력하고 마지막으로 pbrc(10)의 영역에서 if문을 모두 마쳤으니 밑의 i=0을 출력한다고 봐야 할까요?
이해가 될 듯하면서도 물고늘어지면 이해가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