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06
1
강사님 안녕하세요. 아까 올렸던 반납 관련 질문에 대해서는 정말 좋은 답변 감사하다는 말씀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cascade, orphanremoval을 설정하면 연관데이터가 함께 삭제되는 것으로 이해하였습니다. 그런데 cascade, orphanremoval가 따로 설정되어있지 않는 경우에 onetoMany로 연관관계가 설정되어있는데도, 둘 중 하나의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삭제했을때 문제가 없다는 점은 연관관계?라고 할 수 없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혹시 제가 잘못 이해한 것일까요?
예전에 mysql을 배울때는 한 테이블에 외래키 제약 조건을 걸면 부모테이블의 데이터를 삭제할때 에러가 뜨는것으로 배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태님!! 질문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그런데 cascade, orphanremoval가 따로 설정되어있지 않는 경우에 onetoMany로 연관관계가 설정되어있는데도, 둘 중 하나의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삭제했을때 문제가 없다는 점은 연관관계?라고 할 수 없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혹시 제가 잘못 이해한 것일까요?
예전에 mysql을 배울때는 한 테이블에 외래키 제약 조건을 걸면 부모테이블의 데이터를 삭제할때 에러가 뜨는것으로 배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 이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보자면!! 어~ 우선 말씀해주신것처럼 "FK 제약 조건에 의해 나를 가리키는 데이터가 있는데 나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가 나는것"이 맞습니다!
보통 자식 테이블이 부모 테이블을 바라보고 있으니, FK가 걸려 있으면 부모 테이블을 삭제할 때 에러가 나죠!
다만, JPA에서 @OneToMany
를 사용한다고 해서 FK가 반드시 걸려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테이블을 자동으로 만들면 연관관계가 맺어져 있을 때 FK를 자동으로 만들어주지만, ddl-auto
옵션을 none
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아, DDL 단계에서 FK를 맺지 않은 채로 단순히 두 테이블을 이어질 수 있죠. 데이터 조작의 성능을 조금 더 좋게하려고 FK를 쓰지 않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이렇게 연관관계는 맺어져 있지만, FK가 걸려 있지 않은 상황에서 cascade
옵션이 없고, 부모를 제거하면 자식 테이블을 여전히 DB에 남아 있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연관관계도 맺어져 있고 실제 DB에 FK도 걸려 있는 상황에서 cascade
옵션을 사용하지 않고 부모를 제거하면 FK에 의해 에러가 나게 됩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는 JPA 옵션과 DB에서 사용하는 FK 제약을 각각 분리해서 생각하시면 이해하시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혹시나 아직 잘 와닿지 않은 경우가 있으시다면 댓글로 편하게 더 말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