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8K
1
안녕하세요.
Model 추가 - v3
단순하고 실용적인 컨트롤러 - v4
v3 -> v4 리팩토링 의문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영한님의 위와 같은 설명은 충분히 이해와 공감이 가는 부분입니다.
v3 -> v4 으로 리팩토링 중
v4의 Map<String, Object> model 항목이 ControllerV4 구현체 내 출력인수로 사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구현 과정에서 번거로운 부분은 제거 하였지만, 출력인수로 인한 혼란이 오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되어 질문드립니다.
v4 process 함수에서 2가지의 결과 값을 받는 형태로 보여집니다.
process 함수의 실제 return 값 String(viewName)
render에 필요한 Map<String, Object> model 값
꼭 v3 -> v4 리팩토링 과정이 아닌 실제 현업에서 이와 비슷한 경우 어떠한 방식을 채택하여, 풀어가는지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답변 1
2
안녕하세요. 홀리몰리님
파라미터로 넘어온다고 해서 그 값을 항상 읽기로만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collecting parameter pattern 으로 검색해보시면 원하시는 답을 찾으실 수 있을거에요.
물론 이 경우에 명확히 이 파라미터가 하는 역할을 잘 설명해두어야겠지요?
저는 프레임워크를 만들 때, 또는 API를 제공할 때 등등 모든 곳에서 그것을 사용하는 개발자, 그러니까 사용자의 입장도 매우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기존 V3 형식으로 사용자 입장에서 구현하다 보면 반복되는 부분들과 불편한 부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부분들이 V4 형식으로 구현해보면 더 편리해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감사합니다.
영한님 혹시 켄트 벡 저서의 책의 패턴 중 하나일까요?
혹은 조슈아 케리에브스키의 패턴을 활용한 리팩토링을 참고해보면 될까요..?
collecting parameter pattern 구글에서 명확한 답변을 제가 못찾는 거 같습니다.
좋은 고민을 해볼 수 있는 답변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정말 잘 듣고 있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