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6K
0
안녕하세요~ 질문 드리는 부분이 사실 알아서 하면 되는? 부분인 것 같긴 한데.. 보통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서 질문을 올립니다.
다음과 같은 generic class 를 예시로 들어주셨습니다
static class Result<T>{
private T data;
}
이 때, count 같은 spec 을 추가적으로 요청한다면, 그 것에 대응하기 쉽기 때문이라고 설명해주셨는데요, 그러면 이런 Generic class 들도 API SPEC 에 맞춰서 하나씩 만들어 줘야 하나요? 아니면 보통 응답용? 모델을 만들고 (다음과 같이) DTO 에 세팅을 해주나요?
예시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class ResponseModel<T>{
private int statusCode;
private String responseType;
private String responseDesc;
private T data;
}
class MemberLookUpDto{
private int count;
private List<MemberDto> memberDtos;
}
이렇게 하나 저렇게 하나 사실 개발자 마음이긴 할텐데, 제가 경험이 부족하다보니 보통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서 문의 드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만들다 보니 위처럼 ResponseModel 이라는게 필요할까? 라는 생각도 드네요. 통신에 대한 정보는 이미 기본으로 다 담겨져 있지 않나 싶고 ..
그렇게 생각하다보면 강의에서 보여주신 것처럼 Result 같은 Generic class 도 메인 데이터만을 Generic 화 하고 요청하는 데이터들을 따로 더 담아줄 수 있도록 모델링 하는게 맞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근데 또 그러면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모든 요청마다 Generic class 가 있어야 하는 것일텐데... 보통 어떤 방식으로 실무에서 진행되는지 문의드려도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