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298
6
안녕하세요. 기본적인 내용이라 질문 드리긴 부끄럽지만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em.find(Member.class, member.getId()) 를 할 때입니다. Identity 전략을 사용하면, member.setUsername(" ")만 해주고 em.persist(member)를 하게 되면, DB로 쿼리가 날라가서 id를 얻어온 후 1차 캐시에 member를 구분할 식별자인 id와 member 정보들이 저장되어 있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그러면 persist를 하면서 1차 캐시에 id와 member가 저장이 된 상태일 텐데, 영속 컨텍스트를 초기화하는 작업 후에 프록시 객체를 불러오는 작업을 합니다. 이 때 member의 id를 알려면 DB로 find 쿼리가 날아가야 하지 않나요?
제가 아리송했던 부분은 10분 40초쯤에, flush로 인해 쓰기지연 저장소에 담겨있던 insert 쿼리가 날아가고, em.clear로 1차캐시를 비워준 상태입니다. 이 상황에서 1차 캐시가 비어있는데 어떻게 find query 없이 database를 타지않고 Id를 바로 받을 수 있는 것인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레퍼런스를 찾을 때는 이미 id값을 파라미터로 넣어서, 값이 있기 때문에 터치를 안하고 DB쿼리가 필요 없다고 하셨는데 현재 Identity 전략이기에 DB를 거쳐야 ID를 알 수 있는 것이 아닌가요..?
어떻게 바로 member.getId()를 알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3
8
안녕하세요. DolphaGo님 좋은 질문입니다.
질문이 2가지라 생각하고 분리해서 설명드릴께요.
먼저 과정을 정확하게 설명을 드릴께요^^
Member member = new Member() -> 이 시점에는 id에 값이 없습니다.
em.persist(member) -> 이 시점에는 id에 값이 있습니다. em.persist를 하는 순간 각 전략에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에서 식별자를 받아옵니다. 그리고 내부에서 member.id에 값을 넣어줍니다.
이후에는 member는 이미 id에 값이 있기 때문에 그냥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질문은 프록시 객체의 getId()에 대한 질문입니다.
Long memberId = 100L; -> PK가 100인 회원을 조회하고 싶다고 가정하겠습니다.
Member findMember = em.getReference(Member.class, memberId) -> 프록시로 조회합니다.
이때 프록시를 만들때 이미 memberId = 100이라는 값을 넘깁니다. 그래서 프록시 객체인 member.id에는 이미 값이 설정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미 값이 설정되어 있는 member.getId()를 호출해도 프록시를 초기화 하지 않고, 조회시 넘겨둔 100 값을 반환해줍니다.
감사합니다.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