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1.2K
5
fetch 조인은 결국 즉시로딩 처럼 동작한다
그런데, fetch = EAGER 즉시로딩으로 설정하지 않는 이유는 아예 로딩 설정을 저렇게 해버리면 fetch 조인이 필요하지 않을 경우에도 모든 쿼리가 한 번에 날아가서 리소스 낭비임
제가 생각하는것이 맞을까요? 즉시로딩은 연관관계로 맺어진 엔티티를 실제 사용할 때만 DB로 쿼리를 날리는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모두 연관 엔티티를 가져와서 쿼리를 날리는것으로 이해를 했는데요
fetch 조인 역시 같은 동작을 하는것같아서 단순하게 즉시 로딩을 설정해버리면 안되나?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아니면 제가 즉시로딩과 fetch 의 동작 기전을 아직 잘못 이해하고 있는것일까요?
답변 1
2
안녕하세요. sy k님, 공식 서포터즈 y2gcoder입니다.
기본적으로 eager loading을 지양하라고 하는 이유는 말씀하신 것처럼 불필요한 부분도 조회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A만 필요해서 조회했는데 eager loading으로 설정해둔 B, C 등도 같이 조회하게 되면 이것은 리소스 낭비일 수 있습니다.
lazy loading + fetch join을 권장드리는 이유는 본질적으로 필요할 때만 같이 불러오기 위해서입니다. A만 필요할 때는 A만 부르고 A와 B를 같이 부르고 싶을 때 fetch join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개발자가 선택할 수 없이 무조건 같이 부르는 것과 필요할 때만 같이 부르는 것은 분명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
부차적으로는 eager loading을 남발할 때 예상치 못한 SQL이 작성될 수 있습니다. jpa는 어디까지나 자동으로 SQL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원래 의도했던 SQL과는 다르게 SQL이 나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