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32
2
만약에 DNS 서버가 터졌다고 가정을 했을 때, 도메인 네임으로 어떤 웹 사이트에 접근한다면 어떤 상태 코드를 받을 수 있나요?
답변 2
3
안녕하세요, dltndud9137 님! 공식 서포터즈 codesweaver 입니다.
어떤 서버에 접속하려면 결국 IP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DNS 서버가 마비되면 IP주소를 획득할 수 없기에 서버에 접속자체를 할 수 없고
오류메시지도 받을 수 없습니다. (브라우저가 사이트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를 보여줄 수는 있습니다)
도메인 서버가 다운되었다고 바로 사이트에 접속 할 수 없는건 아닌데요,
각 노드에서 도메인 서버 정보를 캐시로 물고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실무에서 아주 가끔 도메인 서버 변경을 해야할 때가 있는데,
이 때 기존 캐시 및 전파까지의 시간 때문에 최소 몇분에서 보통 2~3일까지 사이트 접속 장애를 겪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보통의 가정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인터넷에 접속합니다. (간략히)
PC(LAN 환경) -> 공유기 -> ISP공유기 -> 인터넷 (WAN환경)
그리고 DNS 서버 접속도 보통 다음과 같이 다양한 단계를 거칩니다.
PC -> 로컬 DNS -> 루트 DNS -> ...
각 단계에서 성능 최적화를 위해 이미 조회 했던 정보를 저장하는 캐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질문하신 IP주소의 경우 로컬 DNS에서 저장한 캐시를 이용합니다.
한 아파트가 하나의 LAN 영역으로 묶여있을때 입주민 A가 google.com 을 처음으로 검색하면
로컬 DNS가 이를 조회, 캐시에 저장합니다. 그리고 B가 다시 google.com을 저장하면,
이때는 캐시에 있는 IP주소를 반환합니다.
감사합니다.
도메인 네임을 통해서 어떤 서버에 접근을 한다는 것 이전에 도메인 네임에 매핑된 IP 주소를 위해서 DNS로의 접근이 선행될텐데 이 과정에서 DNS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요청, 응답 과정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과정에서 DNS가 마비가 된다면 DNS는 클라이언트에게 해당 상황에 관한 응답 메시지를 주지는 않나요??
그리고 강의에서 이미지와 같은 것들을 브라우저 캐시에 담아두고 재사용한다고 들었는데 이런 IP 주소도 담아두고 재사용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