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913
0
아직 완강은 못했지만 강의를 듣다가 ansible과 쿠버네티스 어떠한 상황에서 같이 사용해야 하는지 감이 안잡혀서 질문을 남깁니다
ansible만 사용해도 다른 서버들에 쉽게 배포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쿠버네티스를 같이 사용하는 경우는 좀 더 배포를 편하게 하기 위함인가요? 궁금합니다
그리고 젠킨스 서버에서 바로 쿠버네티스 서버에 접속해서 배포를 하지 않고 ansible 서버에 거쳐서 하는 이유가 CI, CD를 구분하기 위해서 인건가요??
좋은 강의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1
1
안녕하세요, 이도원입니다.
Ansible과 K8s(쿠버네티스)는 사용 용도 및 성격이 다른 서비스들입니다. Ansible이 애플리케이션의 배포 및 설정에 관련된 관리 툴이라고 하면, K8s는 컨테이너 형식의 애플리케이션을 스케줄링 하고 배포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Ansible과 테라폼과 같은 서비스는 Infrastructure as Code라고 하여 코드(스크립트)에 의해 인프라를 관리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됩니다. K8s는 Orchestration 도구라고 하여 도커와 같은 컨테이너 가상화로 구성된 애플리케이션이나 미들웨어와 같은 서비스들의 라이프사이클, 스케줄링, 보안, 네트워크 등을 관리해 주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강의에서는 Ansible을 이용하여 K8s에 배포하기 위한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서비스의 배포라는 목적만 놓고 본다면, Ansible과 K8s비슷한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지만, 서비스(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환경과 운영 환경은 전혀 다르다고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본 강의가 K8s 자체에 포커스를 맞춘 강의가 아니다 보니, 사용 용도 및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점이 있었던거 같네요.
추가 질문사항 및 의견 있으시면, 다시 글 남겨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