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85
0
안녕하세요 교수님.
강의를 듣던 도중 헷갈리는 부분이 생겨 이렇게 질문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강의에서 unsigned int 형이면 음수를 범위에 받지 않아
0~2^32*2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20번~23번줄 코드에서
unsigned i를 선언하고
그 곳에 signed를 scanf()함수로 입력 받고 printf()함수로 출력하고 있는데
제가 예측했던 결과는
scanf()함수에서 음수를 입력받으면 값이 쓰레기 값이 나올거라 생각했습니다. (범위가 맞지 않아서요. 마치 4byte 정수를 char 형에 집어넣는 것처럼요.)
그런데 결과가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강의에서 교수님이 메모리에 저장되고 바로 출력을 해서 문제가 없었다라 하시는데
그 부분이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ㅠㅠ
답변 3
1
혼자서 나름 끙끙대며 고민해본 결과
어느 정도 해답을 찾았습니다.
unsigned int 변수에 음수를 넣고 이를 %u 서식자를 활용하면 2의 보수법에서 설명한 msb가 부호표시를 하지 않고 값 측정에 활용되어서 쓰레기 값이 출력되지만
%d서식자를 사용하면 msb가 부호표시를 하므로 음수값이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겠군요.
처음 생각했을 때 이상하다 느꼈던 점은
unsigned 변수에 음수를 넣었는데 왜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였는데 printf()의 서식자가 값을 결정한다는 걸 간과했던 것 같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크기에 대해서는 signed, unsigned 모두 32bit이므로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진 않습니다.
말씀하신 설명에 중요한 부분이 빠져있군요. 'signed의 형식'으로 그 값을 메모리에 넣었고, 그 값을 다시 메모리로부터 'signed의 형식'으로 꺼내기 때문에 출력에 이상이 없는 것입니다. 바로 출력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0
저는 고민해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혼자 찾으셨다니 제가 다 기분이 좋네요. 답변을 달아드리는 동안 작성하고 계셨던 모양이군요. 앞으로도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