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조성경님의 프로필 이미지
조성경

작성한 질문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의 적용

SOLID에 관해서

작성

·

340

0

안녕하세요.
SOLID에 관한 형식에 맞게 Appconfig를 작성해서 의존관계 주입을 해서 해결하는건 정말 멋진 생각입니다.
 
그러다 문득 드는 생각이
 
구현체에 new RateDiscountPolicy 를 수정하던지
AppConfig에 new RateDiscountPolicy로 수정하던지
 
프로그래밍적으로는 실행시점(런타임 상태)에 어떤 정책을 선택할지가 결정되지만
 
결국 프로그래머가 물리적으로 수정하는 영역은 동일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제가 아직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지 않아서 이런 생각을 하는건지.. 어떤 이점이 있는지 많이 궁금합니다.
 
 

답변 2

2

안녕하세요, 조성경 님! 공식 서포터즈 codesweaver 입니다.

SOLID 원칙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설계인데요,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선 어떤 코드가 가지는 영향력을 최소한으로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설정파일을 이용한 의존성 주입의 경우, 로직들과는 무관하게 별도로 분리된 설정 파일을 하나 고치는 것으로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음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나머지 로직 코드에서는 의존성 관련부분이 없기 떄문입니다.

그러나 만약 로직과 의존성을 처리하는 코드가 섞여 있다면, 내가 의존성을 변경하였을 때 이 로직코드가 정상적으로 처리되는지 확신하기가 힙듭니다. 그래서 전체 코드를 따라가며 문제가 있을지 여부를 개발자가 검토해야 합니다. 또, 지금같이 검토해야할 코드가 적으면 상관없으나 실 서비스에서는 서비스와 리포지토리는 수십개까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어떤 코드를 수정해야 할지, 또 그 코드를 수정하면 혹시 어떤 코드에 영향을 미칠지를 확신할 수 없습니다. 즉 '코드가 가지는 영향력'을 개발자가 확신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설정과 관련한 내용은 별도의 객체 혹은 properties 파일 혹은 yaml 파일로 관리하는 것이 매우 편리합니다.

감사합니다.

0

질문자와 다른 사람이지만 비슷한 궁금증이 있었는데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조성경님의 프로필 이미지
조성경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