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James님의 프로필 이미지
James

작성한 질문수

비전공자를 위한 개발자 취업 올인원 가이드 [통합편]

빠른 취업과 더 공부하는 것을 두고 고민중입니다.

해결된 질문

작성

·

621

0

- 학습 관련 질문을 남겨주세요. 상세히 작성하면 더 좋아요!
- 먼저 유사한 질문이 있었는지 검색해보세요.
- 서로 예의를 지키며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가요.
- 잠깐! 인프런 서비스 운영 관련 문의는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정수님.
 
좋은 강의 덕분에 다른 고민안하고 6개월 열심히 개발 공부에만 매진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6개월간 따로 팀을 꾸려 백엔드 프로젝트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프로젝트 마무리 상태로, SpringBoot, Spring Data JPA, QueryDSL를 이용해 Velog와 비슷한 블로그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프로젝트는 구현한 기능이 많지는 않지만 코드와 쿼리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면서 리팩토링하는 방식으로 정성을 더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이 배웠다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이 정도로 취업이 가능할까?" 우려도 됩니다.
 
올해 서른 셋으로 나이가 적지 않고, 비전공자임에 두 가지 전략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1) (너무 열악하지 않다면) SI를 포함하여, 가능한 빨리 취업을 하고 현업 경험과 끊임없는 학습으로 이직 노력
2) 사설 부트캠프를 한 번 더 진행하면서 가능한 좋은 서비스 회사에 입사
 
무엇이 됐든 취업 후 지속적인 성장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더 공부를 하고 싶지만, 과연 사설 부트캠프 6개월을 더 한다고 취준생 수준에서 얼마나 더 성장할지 확신이 안섭니다.
차라리 빨리 취업을 해서 현업 경험을 하는 것이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둘 다 장단점은 있을 거 같습니다.
필드 경험이 없는지라 경험이 있으신 정수님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3

1

James님의 프로필 이미지
James
질문자

진심이 느껴지는 답변 감사드립니다.

도움도 많이 되었지만, 위로가 됩니다.

잘 준비해서 취업 소식까지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강평은 완강하자마자 정성껏 작성해 놓았답니다^^)

 

 

 

한정수님의 프로필 이미지
한정수
지식공유자

앗 수강평 이미 작성하셨었네요ㅎㅎ 감사합니다!! 

앞으로 조금은 험난한 과정이 있을 수 있지만, 산 하나 넘으시면 그 뒤로는 처음보다는 수월한 커리어 패스가 되실테니 파이팅하세요-!!

응원하겠습니다 :)

0

James님의 프로필 이미지
James
질문자

힘이 되는 응원 감사합니다! 

0

한정수님의 프로필 이미지
한정수
지식공유자

안녕하세요 :) 

강의가 도움되셨다니 기분 좋네요ㅎㅎ

답변드리자면, 말씀주신 두 가지 케이스가 아니라 세 번째 케이스로,
SI회사가 아닌, 규모가 작더라도 스타트업에 빠르게 취업하셔서 성장하시고 이직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SI회사가 성장하기에 나쁘지 않은 환경일 가능성이 유의미하게 낮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정말 해당 SI회사에 현직자를 알거나 내부자 정보가 있지 않은 이상, 리스크가 너무 크다고 생각됩니다.
몇 개월 일하고 퇴사하고 또 취업 준비를 하는 시간도 이래저래 6개월~1년 소모되기도 합니다.
이런 과도기가 20대 분들에게는 큰 데미지가 아니지만 저희 같은 30대에게는 큰 비용이기 때문에 최대한 리스크를 줄이는 선택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요즘 스타트업들이 정말 많이 생기고 성장하고 있으니, 요즘 같은 상황에서는 더더욱 SI회사보다는 스타트업 취업이 좋은 선택지로 생각됩니다.

한편, 두번째 선택지로 말씀하신 사설 부트캠의 경우, 아마도 가장 좋은 선택지는 우아한테크코스라고 생각되는데요, 우테코는 점점 더 지원자들의 수준이 올라가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때문에 작년에는 합격할 정도의 수준으로 준비했는데 올해는 또 탈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우테코만 바라보고 준비하기에는 리스크가 크다고 생각되고, 그 외에 사설 부트캠프는 우테코만큼의 아웃풋을 내기에는 쉽지 않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그만큼 우테코가 되기만 한다면 정말 좋습니다) 사설 부트캠프에서 다시 공부하느니 스타트업에서 일하면서 성장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선택지로 생각됩니다.(특히나 시간이 부족한 저희 30대에게는..!)

물론 모든 선택에는 기회비용이 존재하므로 완벽한 선택은 없겠으니, 잘 고민해보시되, 너무 나이에 주눅들지마시고 스타트업 혹은 서비스회사 취업에 적극적으로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생각보다 현재 개발자 채용 수요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운도 약간 따라준다면 성장하기에 좋은 회사에 합격하실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지원하시고 도전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거라 생각됩니다!

답변이 도움되셨을까요?ㅎㅎ 시간되시면 수강평도 부탁드릴게요 :) 감사합니다!

James님의 프로필 이미지
James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