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560
1
인프런에서 쿠버네티스 초~중급 강좌를 들으면서 실습중인데 궁금한 점이 해결이 안되어 질문 남깁니다.
쿠버네티스에서 파드를 생성하면 컨테이너의 TZ는 쿠버네티스 마스터나 워커노드를 따라가지 않고 모두 utc로 잡히더라구요.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 deployment 를 작성할 때 컨테이너의 TZ를 바꾸는 정도만 나오네요. 도커를 사용할때도 env로 TZ을 KST로 넣어서 시간을 맞췄던 기억이 있는데, 쿠버네티스에서 생성한 컨테이너들이 마스터 노드 혹은 워커노드의 TZ를 따라가도록 하는 설정은 없는 것일까요??
실무에서 k8s 를 사용하게된다면 시간 정보가 중요할텐데 그냥 UTC로 사용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컨테이너의 시간 맞추는 설정으로 사용한다면... 사이드카 컨테이너는 어떻게 설정하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1
1
제가 놓친 질문이 있었네요..; 먼저 죄송합니다.
지금은 해결이 되셨겠지만, 다른 분들을 위해 늦었더라도 답글 남겨요.
일단 kubernetes 클러스터에서 별도로 timezone을 설정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컨테이너를 만들 때 timezone을 설정하거나 yaml 파일에 설정을 해줘야 되요.
컨테이너 기본 타임존은 UTC 입니다.
리눅스 OS timezone이 아닌 하드웨어 시간을 따라 가는 건데, 하드웨어 시간은 통상 변경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글로벌 서비스에서는 서버단에서는 모두 UTC로 시간을 맞추고, UI 단에서 브라우저에 언어에 따라서 시간대를 바꿉니다.
프로메테우스와 그라파나 구성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두 컨테이너 모두 UTC를 사용하고요. Grafana에서 사용자 브라우저에 따라 시간대를 변경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