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85
0
안녕하세요? 팀장님!!
정말 좋은 강의를 오픈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제가 공부하다가 조금 답답해서 그러는데요^^
진도가 잘 나가다가 "회원 리포지토리 테스트 케이스 작성"부분에서 막혀서요.
테스트 프로그램 작성관련해서 별도로 공부를 해야하는지 아니면 몰라도 계속 팀장님 강의를 듣고 진도를
나가야하는지 여기서 부터 맨붕이 와서 너무 답답해요^^
이도저도 아니면 스프링부트 공부를 포기해야하는것인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속 시원한 가이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3
1
0
안녕하세요. 한수님 메일 잘 받았습니다.
코드에서 막히는 부분이 있다기 보다는, 테스트 프로그램 자체를 어떻게 잘 개발할 수 있는지가 질문이군요^^!
저는 테스트를 잘 작성하는 개발자가 정말 개발을 잘 하는 개발자라 생각합니다. 저희팀 개발자분들도 업무의 절반은 거의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데 보냅니다.
테스트라는 안전장치를 해두고 그 위에서 리펙토링도 자유롭게 하고, 문제가 발생해도 빠른 피드백을 받고 또 다음 기능을 추가하는 라이프 사이클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이런 테스트 개발은 하루아침에 잘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저도 부단히 많은 노력을 하였고, 많은 책과 또 실무에서 많이 부딪혀 보면서 오랜시간 쌓여온 것입니다.
그래서 우선은 이 강의를 통해서 테스트를 이렇게도 작성하는구나 라는 정도로 마음속에 기억을 해두시고, 우선은 진도를 끝까지 쭉 달려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시간이 되실 때 테스트 관련해서는 켄트 백의 테스트 주도 개발( http://www.yes24.com/Product/Goods/12246033)을 한번 보고 따라해보시면 많이 배우실 수 있을꺼에요.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0
안녕하세요. 장한수님
포기하지 않는 마음만 있으시다면 제가 끝까지 도와드릴께요!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 막혔는지,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전체 프로젝트를 압축해서 올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