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201
답변 1
1
안녕하세요, s s님,
PC와 모바일 환경에 따른 CSS 포함 여부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는데요,
말씀하신 부분은 일반적인 반응형 웹 방식의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기 환경에 따라 각각의 스타일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죠.
그래서 일부 서비스들은 그 둘의 환경을 구분합니다.
(ex - https://www.naver.com vs https://m.naver.com)
그래야 말씀하신 것 처럼 당장의 기기 환경에서 필요없는 스타일을 구분해 낼 수 있으니까요. (단순 CSS 뿐만 아니라 JS도 마찬가지 입니다.)
만약 이렇게 이렇게 두 개의 환경을 구분하여 서비스하지 않고 반응형으로 서비스를 한다고 하더라도 환경에 따른 리소스를 구분해서 로드할 수는 있습니다. user agent나 클라이언트 단에서 기기의 가로 사이즈를 통해 판단할 수도 있겠죠.
중요한 건 말씀하신 것처럼 각 환경에 따라 스타일이나 기능이 다르다면 분명히 다른 환경에 대한 코드, 즉, 당장 필요없는 코드들이 포함되어 로드가 될 수 있다라는 것이고,
서비스의 특징, 환경에 따라 적절하게 타협을 하거나 다양한 기법들(PC와 모바일 사이트 분리, 환경에 따른 리소스 동적 로드 등)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답변이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강의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