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http 강의를 다 듣고 나서 새로운 세계가 열렸습니다.
너무 감사 드립니다.
강의에서 말씀하시는 프록시 캐시가 프록시 서버 캐시를 말씀하시는 것으로 이해 됩니다.
첫번째 질문은,
캐시에는 웹캐시(브라우저)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no-cache를 사용했을 경우에 프록시 캐시(서버)가 없을 경우에는 웹캐시에서 원 서버에 확인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두번째 질문은,
http강의를 모두 듣고 배민 공홈은 어떻게 사용하나 궁금해서 들어 가봤는데 js, css 및 이미지는 amazon S3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아마 별도 프록시 서버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임시 헤더가 표시됩니다. 전체 헤더를 보려면 캐시를 사용 중지하세요' 문구가 없어서 입니다. )
모두 다 no-cache는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였고 상태 코드는 200이었습니다. 원격 주소는 동일한데 어떤 것은 200 ( 디스크 캐시에서)가 붙어 있고 어떤 것은 없었습니다. 이 둘의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구글을 살펴봤을 때 일부 캐시의 경우 200 OK (메모리 캐시에서)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
두번째 질문에 이어서 세번째 질문입니다.
no-cache를 사용하는 부분은 https://www.google-analytics.com를 호출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아마 사용자 행동 분석 태깅을 위함인 것 같은데 해당 부분은 post로 호출되었습니다.
post 호출은 조회가 아닌 수정, 저장 등을 위함으로 알고 있는데 왜 캐시 관련된 ( cache-control: no-cache, no-store, must-revalidate )된 부분을 response로 내려 주는지 궁금합니다.\s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