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김제하님의 프로필 이미지

작성한 질문수

파이썬/장고 웹서비스 개발 완벽 가이드 with 리액트

django 관련 질문

해결된 질문

작성

·

511

0

안녕하세요! 이제 강의를 들을려고 합니다.

먼저 저의 상황은 이와 같습니다.

Django를 통해 전체적인 웹개발에 대한 흐름을 공부해볼려고 시작합니다. 그 후, backend web 개발자나 Devops나 Data 분야로 가는 것을 결정해볼라고 합니다. 

Django에 대해 그냥 유튜브 검색을 해보니 

[Django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https://www.youtube.com/watch?v=ObelJbEt8-Y) 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 영상에서 봤을 때, 웹 개발을 공부하고 싶으면 Django를 하지 말고 Spring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었습니다. Django는 너무 dB에 집중되어 있다고 했습니다. 3년 전 영상이라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java spring 시장이 한국에서 매우 거대하여 python Django가 상대적으로 적어도, 절대적으로는 적은 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python은 너무너무 가용성이 좋은 언어라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언어입니다  : )  )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 궁금합니다.

답변 1

1

이진석님의 프로필 이미지
이진석
지식공유자

안녕하세요.

다양한 분들의 생각이 있는 것입니다. 글이나 영상의 내용들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경우도 있겠구요. 저도 아샬 님의 생각에 공감합니다. 웹을 해야하는 거죠. 웹은 어떤 언어/프레임워크로도 할 수 있는 데, 쓰는 사람이 얼마나 잘 이해하고 쓰느냐에 달려있다고 봅니다.

"Django는 너무 dB에 집중되어 있다고 했습니다" 라는 표현은 극단적인 표현인 듯 하구요. 장고를 재사용성에 포커스가 맞춰진 프레임워크입니다. 장고 공식홈 상단에 "The webframework for perfectionists with deadlines." 라고 되어있습니다. DB 중심의 서비스도 많이 구현되니까 DB와 연계된 기능 구현을 보다 수월하게 개발할 수 있는 기능 많이 제공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DB와 관련된 기능도 제공해주고 있는 것이지, DB에만 집중된 프레임워크는 아닙니다. 웹의 모든 것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기능들과 라이브러리들이 있고, 필요하다면 웹에 맞게 많은 기능들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바퀴를 재발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바퀴를 재발명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사람도 있고, 바퀴를 재발명해야만 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바퀴를 재발명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비즈니스의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고, 먼저 바퀴를 사용하고 이후에 바퀴를 이해하고 발명함으로서 비즈니스의 효율성을 더 올려볼 수도 있겠죠. 대신 개발비용은 더 들어가겠지만요.

회사 규모와 비즈니스 성격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가 있을 텐데요. 비즈니스 문제에 맞는 적절한 선택은 있을 수 있겠지만, 정답이라는 것은 없는 데 정답 만을 찾는 사회이기에 한쪽으로만 편향되는 성향도 한몫한다고 봅니다.

웹은 End-user를 대상의 서비스도 있고, 내부 인프라, MLOps 모니터링 등 다양한 목적의 서비스도 있습니다. 웹 시장이 엄청 커져가고 있구요. 이 모든 서비스를 하나의 언어/프레임워크로만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에 맞게 언어/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회사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현재 비즈니스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선택을 해야겠죠.

김제하님의 프로필 이미지
김제하
질문자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진석 선생님 답변 보니 더 신뢰가 갑니다. 단지 의견을 듣고 싶었던 거였습니다.

Ask company  페북 그룹에도 가입했습니다. 장고 실력을 높여서 저 또한 장고 커뮤니티에 일조할도록 실력 높이겠습니다. 

읽어주셔셔 감사합니다.

-김제하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