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9K
1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개발자입니다.
도메인 주도 설계를 바탕으로 설계를 해보려고 하는 도중에 궁금한것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데이터를 영속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ORM Entity를 하나의 도메인으로 바라보고 설계를하니 너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에
의존적인 설계가 되어버리는것 같습니다.
마치 도메인 주도 설계가 아니라 ERD 주도 설계를 하는 느낌이 듭니다.
도메인 주도 설계에서 말하는 Domain과 데이터를 영속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ORM(JPA)Entity를 분리하여 ORM Entity는 RDB
의 모델링에 맞게 설계하여 데이터베이스와의 작업을 수행하고, 실제 핵심 비즈니스 로직들은 ORM Entity가 아니라 POJO로 만들
어진 Domain이 수행하는게 좀 더 DDD에 맞는 개발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영한님의 생각은 어떠한지, 실무에서는 어떤식으로 설계를 하는지 궁금해서 질문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2
안녕하세요. 이선제님
이 부분은 정답이 있다기 보다는 각각 트레이드 오프가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맞는 선택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을 나누면서 발생하는 이점도 있지만, 막상 개발을 해보면 비슷한 엔티티를 둘로 똑같이 개발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젝트 상황에 따라서 각각의 트레이드 오프를 고민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추가로 다음 글도 참고해주세요.
https://www.inflearn.com/questions/148726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