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7.9K
0
안녕하세요 node.js 공부중에 고민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처음 백엔드에 관심이 생겨 node.js에 대해 알게 되다가 조현영님께서 집필하신 node.js 교과서를 구매하게 되었고 이 강의까지 결제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계속 node.js에 대해 공부하다가 자바가 백엔드에 효율이 좋다 자바가 취업이 잘된다 등등의 말을 듣게 되어서 자바를 한번 접해보았습니다. 자바스크립트와 다르게 쫌 어려운 면이 있더라구요. 그래도 백엔드에 자바가 잘쓰인다는 말을 들으니 자바에 눈을 때는것이 어려워졌습니다.
제가 백엔드에 집착하는 것 처럼 보이실텐데 제가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를 동시에 다루는 풀스택강의를 기준으로 처음 자바스크립트에 접하게 되었습니다. 둘다 맛을 살짝식 봤는데 프론트엔드가 저는 맞지 않는거 같더라구요. 디자인이며 html 태그 작성이며 별로 끌리는 업무는 아니었습니다. 반면에 백엔드는 내가 어떠한 요청을 보낼 때 이런 응답을 해줄 수 있다. 이런 개념이 저에게 재밌게 다가온거 같습니다.
어떻게 보시면 이상하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저는 node.js, 즉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다면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둘다 할줄 알아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둘다 가능하니 둘다 할줄아는게 정상 처럼 보여졌죠. 백엔드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프론트엔드에 대해서도 알아야겠지만 프론트엔드 개발 자체에는 별로 내키지가 않아요.
그런 이유 때문에 자바로 눈이 가게 되었습니다. 현제 시장을 보면 (완벽하게 보지는 않았습니다.) 자바가 아직은 한국에서는 더 많이 쓰여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나중일은 모르는것이기 때문에 언어 자체에 중점을 두기는 좋아보이지가 않죠. 강의내에서도 조현영님께서 서버(백엔드)는 언어보단 이론이 더 중요하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래도 결국 업무에서 쓰이는 것은 언어이니 이런 고민을 안할수가 없겠더라구요. 굳이 node.js를 하는데 프론트엔드까지 팔 필요는 없다. (그래도 어느 정도는 알아야 한다.) 그러니 node.js를 하자, 아니면 진로를 백엔드로 두었으면 자바를 해야한다. 이런 고민이 있습니다. 물론 자바와 자바스크립트의 차이가 있다보니 (자바는 멀티쓰레드를 이용해서 서버가 대규모로 운영이 가능하다던가, 자바스크립트는 구현이 쉬워서 스타트업에서 많이 쓰인다던가) 그러한 점 역시 고민 해봐야겠지만 제가 어디선가 들은 말 때문에 "자바가 더 우세하다" 이러한 느낌을 받아서 고민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조현영님께서는 자바스크립트를 배울 때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둘 중 어느것이 더 관심이 가셨나요? 만약 백엔드에 관심이 더 가셨다면 자바스크립트와 자바에 대해서 고민을 하신적이 있으신가요?
답변 2
2
저는 애초에 스타트업에서 쓰기 위해서 자바스크립트를 선택했습니다. 같은 언어로 스택을 구성하면 인력 수급도 쉽고, 코딩할 때도 쉽거든요. 그래서 애초에 자바는 굳이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백엔드는 대부분 자바인 것이 사실이며, 스프링또한 매우 훌륭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저희 회사도 스프링부트와 네스트를 둘 다 사용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여기에 레일즈도 씁니다.
제 생각에도 단순히 취업을 목적으로 한다면(그리고 특정 회사를 노리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백엔드 개발자가 되려면) 스프링을 공부하는 게 맞습니다.
0
답변감사드립니다! 자바도 열심히 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