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657
1
답변 1
1
안녕하세요, 치즈볼 님. 공식 서포터즈 codesweaver 입니다.
.
Q1. 자세한 내용을 모두 설명드리기 힘들어, 이전에 책을 보며 노트해놨던 내용을 링크로 남깁니다.
전송측은 최종적으로 전송할 데이터를 생성하고 이 데이터를 [응용 계층 -> 전송 계층 -> 네트워크 계층 -> 데이터 링크 계층 -> 물리 계층] 의 순서를 거쳐 수신측에 전달합니다. 각 계층을 지날떄마다 데이터에 헤더가 덧붙여집니다. (이렇게 헤더가 더해질 떄마다 패킷, 프레임 등등의 이름으로 구분합니다)
수신측에서는 이 헤더를 역순으로 하나씩 거치며 최종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https://flashy-toucan-1ed.notion.site/13-TCP-IP-14f9361a64764b83ac773648df7bb620
.
Q2. 3Way Handshake 의 시작은 전송계층 입니다.
Q3. 데이터 전송전에 받는 측에서 준비가 됬는지를 확인합니다.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수신측이 받을 준비가 되어있는지 (SYN: 동기화 준비 됨?) 질의하고, 수신측은 준비가 되었다면 이에 응답(SYN, ACK: 동기화 하자고? 알았어) 합니다. 그러면 수신측은 다시 (ACK: ㅇㅇ, 보낸다) 라고 응답하게 됩니다.
Q4, Q5. 브라우저에서 HTTP 메시지를 생성하면 이를 우선 버퍼에 담아둡니다. 그리고 DNS에 아이피 IP를 질의합니다. 그리고 질의로 얻은 IP주소를 데이터 패킹에 사용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