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86
3
답변 1
1
안녕하세요, 이도원입니다.
자바에서 직렬화는 자바 메모리에 있는 객체를 영속화하거나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쪽으로 전송하는 경우에 바이트 형식으로 데이터를 변환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통신에서 PC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간에 서로 사용하는 메모리 공간 주소가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참조형 데이터의 경우에 이를 Value Type으로 변환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바에서 말하는 기본 데이터 타입이 아니라, 클래스 타입은 직렬화를 통해 저장되거나 다른 네트워크로 전송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RestController는 @Controller + @ResponseBody가 포함된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HttpMessageConvertter를 이용하여 ResponseBody에 자동으로 JSON 형태의 데이터로 변환하여 저장하고 있으며, 프레이워크에서 자동으로 이 부분을 처리해 주고 있어서 Catalogs 작업에는 큰 무리 없이 실행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강사님.
"객체를 영속화하거나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쪽으로 전송이 필요한 클래스" 에는 serializable을 붙여주어야 가능하다로 이해했습니다.
직렬화에 대해 조금더 직관적인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추가적인 부분은 스스로 학습해보겠습니다.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