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김영빈님의 프로필 이미지

작성한 질문수

비전공자를 위한 개발자 취업 올인원 가이드 [통합편]

여쭤보고 싶은게 있습니다 선생님

21.10.23 17:39 작성

·

392

1

안녕하세요 선생님 강의 잘듣고 있습니다.
다른분야에서 일을하다가 우연히 코딩을 시작하게 될 기회가 있었고 거기서 흥미를 느껴 선생님의 강의까지 찾아오게 되었네요.
 
현재 준비하기와 학습하기 파트를 다듣고, 많은 고민끝에 백엔드 분야에서 파이썬을 사용하는 초보개발자가 되기로 마음을 먹은 상태입니다.
또 선생님 강의를 듣고 국비지원학원이 아닌, 부트캠프를 지원하려는 생각입니다. 다만 제가 가려하는 부트캠프가 정원이 다차서 3월부터 시작할것같습니다. 현재 일하던곳에서 퇴사는 11월쯤에 끝내서 12월부터는 자유의몸이 되겠네요.
그래서 시간이 비게 될 3개월의 기간을 개발자를 준비하는 비전공자로서 알차게 준비하고 싶은데, 이에 대해서 몇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글을 다쓴 상태인데, 너무기네요 ㅠㅠ 인생의 큰 전환점앞에서 걱정이 많이되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많은 시간을 정말 뻇어서 죄송합니다
 
1. 영어라는게 개발자에게 있어서 이득이 되나요?
-선생님이 해주시는 말씀이나, 제가 따로 찾아본 바로는 '개발'분야에 가장 중요한 건 실력과 경력, 그리고 그를 증명하는 프로젝트들이라고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신입개발자가 취업을 하는데 영어라는게 은근히 가산점이 된다고 몇번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영어를 그렇게 싫어하지 않고 어느정도는 하는편이라 영어라는 것이 개발자에게 좋게 비춰진다면 부트캠프를 가기전에 지금부터 공부를 해서 토익 혹은 토플 등의 공인영어점수를 좀 높게 받거나 영어실력을 올려둘 생각중인데, 이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개발이라는 분야의 선두주자가 영어권이라고 하니, 영어실력을 차차높여서 최신 소식에 관한 소식을 원문으로 읽고싶다는 욕심도 있긴합니다!)
 
2. 부트캠프전에 실력을 좀 다져두고 싶습니다. 그래서 생각중인게, 3개월동안 인프런의 잔재미 코딩님의 로드맵을 쭉따라가면서 수강해볼려고 합니다. 정말 죄송하지만 해당 링크를 들어가서 한번 봐주실 수 있으신가요?
당연히 잔재미코딩님의 강의를 평가해달라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제가 아직 개발이라는 분야를 잘모르다보니 무엇을 어떤 순서로 공부하는 것인지 감이 잡히지 않아서요.
잔재미 코딩님이 제시해주시는 로드맵을 따라, 백엔드를 지향하는 초보개발자가 배워나간다고 할때, 커리큘럼이 적절할지를 알고 싶습니다!
로드맵의 링크입니다. https://www.inflearn.com/roadmaps/49
*혹시 따로 더 필요로 하는 분야가 떠오르신다면 말씀해주시면 정말 감사합니다..(Django,DRF..)
 
3. 혹시 선생님께서 추천하시는, 지금부터 꾸준히 하면 되게 좋다! 라는 부분이 있을까요?
선생님 강의를 참고해서 (아직 취업하기 부분을 초반밖에 듣지 못해서 못해서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제가 생각한 몇가지는
1)stack overflow를 활용한 파이썬 언어자체에 대한 공부
2)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공부 > 코딩테스트를 공부?
3)Git 에 익숙해지고 TIL 적기
4)Input을 위한 페이스북 / daily devblog / 긱뉴스 읽어보기
정도로 생각중입니다. 물론 매일 이런것들을 다할수는 없지만, 그냥 아침에 일어나서 밥먹듯이 습관처럼 조금씩 해나가볼 생각입니다.
혹시 그것외에도, 지금부터 꾸준히 해나가면 좋다! 라는것이 있으면 말씀부탁드립니다
 
4. 마지막입니다 ㅠㅠ
제가 현재 근무하는 분야는 지질관련 회사이다보니 좌표정보가 있는 데이터들을 다루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별 생각없었는데, 도메인과 관련해서 선생님이 해주시는 말씀을 듣다보니, 이러한 공간정보데이터를 다루었던 경험이 모빌리티(?) 도메인에 취업한다면 어느정도 어필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시 이런것처럼 직접적인 개발을 하지는 않았더라도, 일을 했던 분야가 조금이라도 겹친다면 어느정도 어필을 할 수 잇을까요?(너무 케바케인 질문이긴하네요...)
 
 
살아오면서 처음으로 해보고싶은 분야가 생기니 설레기도 하지만 그만큼 걱정되기도 하네요
커리어를 쌓으면서, 언젠가 현업에서 만나뵙고 참 감사했다고 직접 말씀드려보고 싶은 마음을 감히 가져봅니다 ㅎㅎ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답변 1

0

한정수님의 프로필 이미지
한정수
지식공유자

2021. 10. 23. 18:30

안녕하세요 :)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알차게 준비할 예정이시군요!ㅎㅎ

바로 답변드려볼게요ㅎ

1. 영어라는게 개발자에게 있어서 이득이 되나요?
제가 생각하기에 한국에서 개발자로 일을 하면서 영어를 잘하면 도움되는 부분들은
1. 구글링해서 나오는 영문 자료들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특히 개발하다가 문제를 맞이했을 때 스택오버플로우같은 사이트에서 문제 해결책을 검색할때 영어 독해가 제대로 안되면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외국계 회사 혹은 실리콘밸리 회사로의 이직을 목표로 할 수 있다.
3. AWS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엔지니어와 문제 해결을 위해 직접 통화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할 경우 도움이 된다.
4. 영어로된 컨퍼런스나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기 수월하다.
5. (말씀주신대로) 최신 소식들을 빠르게 접하기에 유리하다.

이 정도인 것 같아요-! 때문에 영어 능력을 표현하기 위해서 공인 영어시험 점수를 획득하실 필요는 1도 없다고 생각해요 :) 보통은 제가 답변드릴때 정답이 없다고 말씀드리는 경우가 많은데, 영어 점수를 획득해야되는가? 라는 점에 대해서는 정답이 정해져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답: 필요없습니다 :)

2. 부트캠프전에 실력을 좀 다져두고 싶습니다. 그래서 생각중인게, 3개월동안 인프런의 잔재미 코딩님의 로드맵을 쭉따라가면서 수강해볼려고 합니다. 정말 죄송하지만 해당 링크를 들어가서 한번 봐주실 수 있으신가요?
제가 인프런에 올라온 다른 강의를 평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유는 아실거라 생각해요ㅎ)
게다가 직접 수강해본 강의가 아니기 때문에 제가 판단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ㅎ
다만 로드맵만 보자면, 풀스택 로드맵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기술들을 배우게 되서 오히려 혼란스러울 수 있을 것 같아요. 개발은 본인이 사용해본 기술 스택의 개수보다 한 가지 기술이라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ㅎ
수강 순서에 대해서는 잔재미코딩 강의에 수강전 질문을 하실 수 있으니 먼저 질문해보시면 잘 안내해주실 것 같아요:) 도움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ㅠ

3. 혹시 선생님께서 추천하시는, 지금부터 꾸준히 하면 되게 좋다! 라는 부분이 있을까요?
아마 좋은 회사에 취업하려하실 때, 비전공자들에게 가장 큰 부담이 되는 부분은 3번. 자료구조 & 알고리즘 문제풀이 라고 생각해요ㅎ 다른 부분들은 개발을 공부하면서, 혹은 개발자로 일하면서 자연스럽게 하게되는 부분인데, 자료구조&알고리즘 문제풀이는 개발자로 일하면서도 개인적으로 따로 시간을 내서 공부하고 연습해야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매일 꾸준히 공부하시고 문제푸시는 것을 습관으로 만드시면, 아마 취업하실 때 정말 큰 도움이 될 거에요. 특히 알고리즘 문제풀이는 단기간에 실력을 상승시키기가 어렵기 때문에 더더욱 미리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4. 직접적인 개발을 하지는 않았더라도, 일을 했던 분야가 조금이라도 겹친다면 어느정도 어필을 할 수 잇을까요?
도움될거라 생각해요! 모빌리티 쪽에서도 지리 정보를 활용하는 팀이라면 관련된 도메인 지식을 잘 기억하시고 정리해두셨다가 면접에서 지원 이유나 과거 경력 설명하실때 연결시키면 좋은 아이템이라 생각해요:) 물론 이부분은 말씀주신 것 처럼 케바케겠지만 분명 도움되는 부분이 있을거라 생각해요ㅎ

답변이 도움되셨을지 모르겠네요ㅎ 도움되셨다면 수강평도 부탁드릴게용ㅎ
퇴사하신 이후에 내년 3월까지 준비 잘 하시길 바랄게요! 파이팅!
김영빈님의 프로필 이미지
김영빈
질문자

2021. 11. 07. 21:31

와 답변을 이렇게 빨리 해주셧는데 몰랐네요..

수강평은 강의를 다 듣고 꼭 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