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25
3
안녕하세요 김영한님 항상 질 높은 강의 잘듣고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강의를 듣다보니 v3랑 v6의 차이점에 대해서 제가 생각한 부분이 맞는지 질문드립니다.
v3의 경우 중복을 제거하기 위해 distinct라는 명령어를 사용하고 v6의 경우에는 로직을 추가해서 중복을 제거했습니다. 두 가지가 실제 쿼리의 조인은 비슷할거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차이는
1. select 해오는 컬럼들을 선택할 수 있다? v3의 경우 전부다, v6의 경우 dto에 정의된 필드만
2. 컬렉션 값이 2개 이상이여도 사용 가능
의 차이 정도로 이해하면 될까요
답변 2
8
안녕하세요. Juhyuk Lee님^^
먼저 질 높은 강의라는 멋진 표현으로 칭찬해주셔서 고맙습니다. ㅎㅎ
차이는 말씀하시는 내용이 맞습니다.
추가로 보충 답변을 드릴께요^^
1. v3는 엔티티를 조회한 것이고, v6은 일반적인 SQL과 같은 방식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찍어서 조회한 것입니다.
2. v3는 엔티티를 조회하기 때문에 fetch join과 같은 JPA 기술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그래서 많은 부분이 자동화 됩니다. 엔티티 중복도 distinct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v6은 일반적인 SQL 같은 방식으로 조회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한줄로 flat하게 조회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것을 분리할 때 수동으로 한땀한땀 분리해야 합니다. 중복 제거도 직접 해야 합니다.
3. v3는 엔티티를 한꺼번에 fetch join으로 조회하기 때문에 컬렉션 타입이 2개 이상이면 안됩니다. v6는 일반적인 SQL과 같은 방식으로 조회하기 때문에 마음껏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