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 2
2
안녕하세요. 김민지님, 공식 서포터즈 OMG입니다.
의존성 주입을 배울 때를 기억해보시면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
를
@Autowired
MemberService memberService;
위와 같이 스프링 컨테이너에 주입을 받는 것을 배웠던 기억이 있으실꺼에요.
new 연산자로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는 것은 "Class"입니다. "Interface"는 불가능합니다.
@Component의 역할을 생각해보면, @Component가 붙은 클래스를 스프링 컨테이너가 관리하는 Bean으로 등록을 하고, 해당 객체가 주입이 될 때 객체를 생성할 수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Interface의 경우 객체 생성이 불가능하므로 @Component가 붙어도 주입을 해줄 수 있는 역할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0
저도 비슷한 의문이 잠시 들었는데, 그 이유가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구현체에 @Component를 붙인다면, 나중에 autowired해줄 때 해당 빈이 중복으로 찾아지지 않을까? 인터페이스면 유일할 텐데 구현체라 유일하지 못한 문제를 스프링은 어떻게 해결하는건가?"라는 의문이 들어서였는데요.
의존관계 자동주입 > 빈이 2개 이상 - 문제
라는 주제의 뒷부분 강의를 보니 의문이 해결되네요ㅎㅎ 수동 주입을 해줄 때 하나의 구현체를 결국 선택해야하듯이, @Component 어노테이션도 한 구현체를 선택해서 거기에만 붙여줘야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