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07
2
전체적인 흐름과 구조가 이해가 안가서 질문 남깁니다
제가 이해한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현재 윈도우 운영체제 위에서 VirtualBox(VM)을 설치
2. VirtualBox에 CentOS7을 GuestOS로 하여 총 3개의 가상머신을 설치
3. k8s-master를 제외한 나머지 두개의 가상머신을 일련의 설정 후 k8s-marter에 k8s-node를 각각 연결
여기서 몇가지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1. 쿠버네티스는 k8s-master에만 설치하는건지 아니면 마스터 포함 모든 GuestOS에 설치하는건가요?
2. 만약 마스터노드에만 설치한다고 할때, 저는 마스터노드만 관리를 해주면 마스터노드에 설치되어있는 쿠버네티스가 워커노드의 작업은 마스터노드가 알아서 해주는건가요?
위 이미지는 제가 이해한걸 바탕으로 표현해보았습니다
3. 일반적으로 노드를 추가한다는것은 말 그대로 서버를 돌릴 수 있는 머신을 추가한다는 것과 같은 얘기인가요?
4. 현재 윈도우 운영체제에 도커가 설치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설정창에서 보니 Enable Kubernetes가 존재하는데, 이 기능을 켰을때 강사님께서 구성하는 구조와 어떻게 구조적 차이가 존재하나요?
5. 만약 이 예제를 도커를 사용해 진행한다면 도커에 CentOS7을 사용하여 컨테이너 3개를 만들고, master노드와 worker노드를 설치하한 뒤 그 외적인 부분을 설정해주면 되는건가요?
위 이미지는 제가 생각해본걸 바탕으로 표현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1
안녕하세요. 상세한 질문 감사합니다.
개념적인 애해가 필요하실꺼 같은데, 각각의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1번 질문은 아래 강의 참고,
[기초편] 쿠버네티스 설치 - Kubernetes Cluster 설치 [1.15]
2번 질문 아래 강의 3분 이후 부터 내용 참고
[중급편] 아키텍쳐 Component
3번. 네, App을 돌릴 수 있는 자원을 추가 한다는 얘기입니다.
4번 질문은 제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도커 쿠버네티스 환경은 정확히 알지 못해서 답변이 힘들겠네요.
5번, 2,3번 답변에 강의를 보시고 다시 질문시면 좋을것 같아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