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37
3
벌크 연산으로 업데이트하면 DB로 바로 업데이트가 되서 데이터 정확성을 위해 영속성 컨텍스트 초기화가 필요하다는 것은 알겠습니다.
벌크 연산으로 나이를 20으로 업데이트 하고
em.clear();로 영속성 컨텍스트를 초기화한 후에
em.find()로 DB에서 조회한 나이를 확인해보면 20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영속성 컨텍스트를 초기화한 후에 member1.getAge()를 출력해봤습니다. 저는 DB에서 값을 조회하여 20이 나오는 것을 기대했는데 20이 아니라 0이 나오더라구요..
이유는 강사님께서 말씀해주신대로 member1,2,3은 준영속 상태가 되면서 더이상 영속성 컨텍스트의 관리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setAget(0)으로 값을 셋팅해준 0이 나온 것 같은데 제가 이해한 게 맞나요?
감사합니다!
답변 2
0
mermber1은 앞서 new Member() 로 생성해줬던 엔티티이며 persist( )를 통해 1차캐시에 영속화하고 em.createQuery로 JPQL을 질의하기 전에 member1에 대한 sql이 잘 flush되어 객체지향의 객체생성을 DB테이블 INSERT로 잘 동기화했습니다.
그러나, em.createQuery로 DB의 데이터가 변경되면서
어플리케이션(객체지향쪽)의 객체와 DB테이블의 레코드의 데이터가 동기화가 틀어지게 됩니다.
객체쪽은 계속 나이가 0이고
DB쪽은 나이가 20입니다.
따라서, em.find( )로 DB로 부터 데이터를 가져와 1차캐시에 있는 member1 엔티티를 새로 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론은 member1 = em.find(Member.class, member1.getId()); 추가해 보세요
0
Member member1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멤버의 age는 0
em.createQuery("update ~~") // 벌크 업데이트
em.clear() //영속성 컨텍스트 초기화
System.out.println(member1.getAge()) // 0 출력
이런 상황으로 이해하면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