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없음
작성자 정보가 삭제된 글입니다.
작성
·
317
답변 3
3
안녕하세요. vitriol95님^^
제가 바로 답을 드릴 수도 있지만, 그러면 많은 것을 배우실 수 없으니, 직접 한번 테스트해보시면 더 많은 것을 배우실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그 결과를 공유해주시면 다른 분들께도 도움들 드릴 수 있을거에요.
테스트 해보시고 알려주세요^^!
1
아..! 뭔가 해결한 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된다.'가 되겠네요. (영한님이 생각하시던 정답과 맞을까요?) 아래는 제가 리팩토링 해본 코드입니다.
위 Validator에는 제가 임의로 rejectValue도 추가해 보았습니다.
// errors.properties
상황을 세가지로 요약해볼 수 있겠네요.
1. Bean Validation과 Validator를 통한 rejectValue 동시발생
2. Validator에 등록해 둔 글로벌 에러 발생 확인
3. 세번째 상황이 재미있었는데요.. BeanValidation과 Validator를 통해 등록해둔 에러 중, 어떤 것이 우선값을 가질지 확인해 보려했습니다. DTO에 걸려있는 @NotNull의 조건을 validate에도 걸어두었더니
두가지 메시지를 모두 띄워주고 있었습니다.. 디버깅을 해보니 아래와 같았구요.
자료형이 ArrayList라서 담긴 오류 두가지가 순서를 갖고, 이 순서대로 오류 바인딩을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위의 디버깅을 통해 보면 BeanValidation -> Validator 순서겠군요)
다시 한번 결론을 내보자면, 'BeanValidation과 Validator를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고, 오류 바인딩을 할때의 순서는 BeanValidation이 먼저 실행된다.'가 되겠네요..
잘못 생각한 부분 정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