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77
7
안녕하세요 강사님.
동등성 비교를 할 경우 값타입과는 다르게 엔티티의 관계에서는 ManyToOne 과 같은 연결관계가 있는경우 서로가 서로의 equals를 호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강사님께서 선호하는 방식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저의 생각은 ManyToOne과 같은 비교가 있는경우 그 필드를 제외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이유는
1. 동등성은 @Id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
2. Team의 동등성을 꼭 체크하지 않아도 Team의 동등성은 Team을 따로 빼서 해도 되지 않을까 (하지만 이것도 생각해보면 Team의 동등성을 따로 검사해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었습니다. 강사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
15
안녕하세요. Younghwan Nam님
생각하신 것 처럼 ManyToOne이든, OneToMany이든 연관관계 필드는 동등성 비교에서 보통 사용하지 않습니다.
동등성 비교의 핵심은 메모리상에 올라와 있는 동안 비교할 때 문제가 없으면 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동등성 비교는 비즈니스 키로 잡으면 됩니다. 예를들어서 회원이면 주민번호 같은 것이 비즈니스 키라 할 수 있습니다. (이름 + 전화번호를 조합한 것도 가능합니다.)
추가로 @Id는 직접 값을 할당할 때는 객체를 생성하면서 Id에 값을 넣어주니까 문제가 없는데, @GenerateValue를 사용하면 영속화 하기 전까지는 null이므로 잘못하면 null로 동등성 비교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