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Hojin Song님의 프로필 이미지

작성한 질문수

그로스해킹 - 데이터와 실험을 통해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

[5-1] 분석 환경 구축

강사님! 혹시 이벤트마다 이벤트 프로퍼티와 유저 프로퍼티가 몇 개정도 되나요?

20.01.21 23:23 작성

·

250

0

강사님!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하나씩 따라가다보니 질문이 생겨 늦은 시간 불구하고 질문드립니다.

이벤트 마다 보통기본적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프로퍼티와 유저 프로퍼티가 각각 대략 몇 개씩 만들어지나요? 물론 산업마다 매우 다르겠지만 저는 하나보니 하나에 20-30개 정도 되는데 이게 맞는 건지요? 저 또한 여행 산업 쪽에 종사 중입니다🤩 

답변 2

0

Hojin Song님의 프로필 이미지
Hojin Song
질문자

2020. 01. 22. 20:02

답변 감사드립니다. 

0

양승화님의 프로필 이미지
양승화
지식공유자

2020. 01. 22. 00:44

안녕하세요. Hojin Song 님.

정답이 있는 문제는 아닌 것 같은데요.  저는 보통 이벤트 당 (각각) 5개 내외의 event property, user property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property를 많이 남길수록 더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개발과 검증이 까다롭고 추후 화면 단위의 변경이 발생한다던가 하면 유지보수를 하기가 번거롭다는 문제가 있으니 트레이드오프를 고려하셔서 정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벤트 로그의 경우에는 처음부터 디테일하게 정의해서 많은 정보를 남기기보다는, 꼭 필요한 만큼만 정의하고 추후 추가로 필요한 내용이 있을 때 조금씩 추가하는 형태를 선호합니다.  개발과 QA에 드는 리소스가 꽤 크기도 하고 (사실 개발보다 QA가 더 문제... ㅠㅜ), 이벤트로그는 과거 데이터를 찾아보는 일이 굉장히 드물기 때문입니다.  (회원가입 화면에서의 6개월 전 클릭데이터가 궁금한 경우가 있을까요?!...)  그냥 필요한 내용이 있으면 '오늘부터' 데이터를 잘 쌓아서 1~2일만 기다리면, 현재 시점에서의 유의미한 데이터를 얻을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수백 개 이벤트를 쌓아도, 막상 분석에 활용하는 건 그 중 일부인 경우가 많은데요.  개발과 검증에 부담을 주지 않는 선에서 꼭 봐야하는 필수 이벤트, 프로퍼티가 무엇일까?  를 생각해보시고, 거기에서부터 조금씩 확장해 나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